政 "동맹휴업 공인중개사, 최대 6개월 업무정지"
政 "동맹휴업 공인중개사, 최대 6개월 업무정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개사協 "법 테두리 내에서 자발적으로 이뤄질 것"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정부가 부동산 중개수수료율 인하에 반발해 동맹휴업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한국공인중개사협회에 대해 법률위반의 소지가 있다며 엄중 경고에 나섰다.

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전날 국토교통부는 중개사협회에 '협회 차원에서 동맹휴업을 유도하거나 강제하는 것은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위반 소지가 있다'는 취지의 공문을 보냈다고 밝혔다.

최근 중개사협회는 국토부가 추진해온 부동산 중개보수 개편을 철회할 것을 요구하며 오는 24~30일 전국 중개업소들의 자율 동맹휴업을 예고한 바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협회가 동맹휴업을 유도하는 것은 회원 업소의 거래를 제한하는 행위로, 공정거래법 위반 소지가 크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특히 중개사협회가 공정거래법 위반으로 과징금 처분을 받을 경우 시·도 등이 동맹휴업에 동참한 개업 공인중개사에게 최대 6개월까지 업무정지 명령을 내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

국토부는 공문을 통해 "귀 협회가 동맹휴업을 강행해 공정거래법 등 위반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경고한다"며 "동맹휴업 강행으로 관계 법령 위반 및 소비자 불편 등 피해 발생시 관련법에 따라 엄중치 조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국토부는 일선 지방자치단체에도 공문을 보내 동맹휴업에 대비해 중개업소에 대한 계도에 나서는 한편 동맹휴업에 참여하는 업소와 참여하지 않는 업소를 파악해 줄 것을 당부했다.

국토부는 동맹휴업에 참여하지 않은 업소는 명단을 작성해 동맹휴업 기간 소비자에게 정보로 제공하고 참여 업소는 증거를 확보해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공인중개사협회 관계자는 "동맹휴업에 불참하는 회원에게 불이익을 주는 것도 아니고 이와 관련해 어떤 강제적인 지침도 회원들에게 내려 보낸 적이 없다"며 "동맹휴업은 회원 각자의 판단에 따라 자발적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법 테두리 안에서 국회와 지자체를 상대로 입장을 설명하는 등 상황을 파국으로 몰고 가지 않으려 노력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국토부는 지난 3일 주택 가격 구간 중 최고가 구간을 세분화하고 수수료율을 낮추는 내용을 담은 '부동산 중개보수 체계 개선안'을 확정, 발표했다.

개선안에 따르면 이르면 내년 초부터 부동산 중개수수료가 최대 절반 수준까지 떨어진다. 매매는 6억~9억원, 임대는 3억~6억원 구간이 신설돼 0.8~0.9%였던 중개수수료율이 0.4~0.5%로 낮아지게 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