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린 누가 안 사가나요?'
'우린 누가 안 사가나요?'
  • 서울금융신문사
  • 승인 2003.04.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금융이 대우증권을 인수한다 안한다, 한화증권이 인수하려는 곳이 제투증권이다 아니다, 현대증권은 팔린다 안팔린다…’ 2003년 증권가엔 증권사 인수합병을 둘러싼 소문이 무성하다. 명확히 눈에 보이는 근거 없이 떠도는 소문들이기에 해당증권사 직원들의 마음은 그저 그 소문 한마디 한마디에 조용히 흔들릴 뿐이다.

하지만 여기, 이 티나지 않는 소문의 전장에서 가만히 숨죽이고 부러운 시선으로 사태의 추이를 관망하고 있는 이들이 있다. ‘설이라도 좋으니 제발 우리도 그 소문의 주인공 한번 돼 봤으면...’하고 바라는, ‘푸르덴셜과 함께 새롭게 태어납니다’라는 모 증권사의 광고가 마냥 부러운 소형 증권사들이 바로 그들이다.

지난 주 기자가 방문한 한 증권사 직원은 조심스레 현재 타증권사 인수를 추진중인 한 증권사 이야기를 꺼내며, 피인수사가 어디냐고 물어왔다. 그리고 “우리도 참 괜찮은 회사인데...”라는 혼잣말을 한다. 또 다른 증권사의 경우는 아예 기자를 상대로 한꾸러미 회사 자랑을 늘어놓는다. 소형사치고 조직도 탄탄하고 전산투자도 잘 돼 있고, 한 마디로 M&A하기 딱 좋은 회사라는 것이 설명의 요지다.

올 초 각 신문들은 올해가 증권업계 구조조정의 한 해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리고 4월의 중반을 넘고 있는 지금 현투증권이 푸르덴셜과 MOU를 체결하고 그에 따라 현대증권이 또다시 관심받는 매물로 떠오르면서 증권업계 구조조정이 또 다시 언론의 입에 오르내리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이 모든 관심에서 ‘적극 매물로 나서고자 하는’ 몇몇 소형사들의 얘기는 열외로 취급받고 있다. 그저 구조조정의 총론에서 경쟁력없는 회사는 정리돼야 한다는 원칙론 한마디 속에 뭉뚱그려질뿐.

현재 증권업계를 떠도는 구조조정의 무성한 설 속에서 이들의 개별적인 이름은 사라진 지 오래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도 불구, 그래도 그들의 현재는 낙관적이다. 조직이 작고, 사람들이 적은 만큼 직원들간의 유대관계는 그 어느 곳보다 끈끈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힘을 바탕으로 이것저것 새로운 작업들을 향해 의욕을 불태우기도 한다.

그러나 그런 그들에게 또다시 무심코 던져지는 한 마디들. “누가 뭘 한다구요? 나 원 참. 대형사들도 죽 쑤고 있는 판에 소형사들이 그게 되겠어요?” “요즘 같은 장에 도대체 장사가 되기는 하나 몰라?”. 힘들게 일어섰던 그들의 사기가 한 순간에 무너지는 순간이다. 그리고 그들 눈엔 다시 아무도 신경써주지 않는 자신들의 자화상만이 덩그러니 남을 뿐이다.

오늘도 어느 작은 증권회사 직원들은 인수합병, 구조조정 등의 얘기로 떠들썩한 신문 한 구석을 들여다보며 혼잣말을 중얼거리고 있다. “우린 누가 안 사가나?”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