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주택가격 상승 기대감↑…전세값 불안 지속
하반기 주택가격 상승 기대감↑…전세값 불안 지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114, 설문 결과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하반기 들어 주택가격 오름세를 보이면서 부동산시장을 바라보는 수요자들의 시선은 추가 상승 가능성을 점칠 만큼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전세난이 지속되면서 임차인들은 전셋값 상승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고 주거비용 부담이 큰 월세보다는 전세를 선호하는 경향 또한 강해지는 것으로 풀이된다.

12일 부동산114가 20세 이상 남녀 수도권 거주자 349명을 대상으로 '2014년 하반기 주택거래소비자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현재 거주하고 있는 가격 수준을 평가하는 '주택가격평가지수'가 120.4를 기록, 3개 반기 연속 100을 넘어섰다.

이는 2009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으로, 특히 2007년 이후 처음으로 주택가격전망지수보다 높은 수준이다. 주택가격평가지수가 100 이상을 기록하면 거주하는 주택의 가격이 상승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는 수요자들의 기대심리 작용 여파로 현재가격을 평가하는 평가지수보다 미래가격을 전망하는 전망지수가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지만 이번 조사에서는 현재 시장상황을 매우 긍정적으로 판단하고 있는 수요자들의 인식이 강하게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매매시장은 6개월 전과 가격이 비슷하거나(49.0%) 6개월 후 비슷할 것으로 전망(47.0%)하는 응답이 전체의 절반 가까이 차지했고 상승했거나(44.7%) 상승할 것으로 전망(45.0%)하는 응답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매매가 평가의 경우 올 상반기 조사에서 '하락'하거나 '비슷하다'는 응답이 각각 6.8%p, 11.4%p 감소한 반면 '상승했다'는 응답은 18.2%p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매가 전망 역시 '하락할 것이다'와 '비슷할 것이다'는 응답이 4.4%p, 6.1%p씩 감소했지만 '상승할 것이다'는 응답은 10.5%p 증가했다.

다시 말해 6개월 전 하락세와 관망세로 응답했던 수요자들이 이번 조사에는 일제히 상승세를 점친 것으로, 확연히 시장의 회복세가 반영된 결과로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전세시장의 경우 매매시장보다 가격 상승을 택한 응답자가 더 많이 나타났다. 6개월 전보다 가격이 상승했거나(64.2%) 6개월 후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60.2%)하는 응답이 절반 이상으로 나타났고 직전 조사와 비교해도 각각 13.9%p, 17.2%p 증가했다. 6개월 사이 전세시장을 바라보는 수요자들의 시선이 가격상승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것이다.

2014년 상반기 조사와 비교하면 관망세의 시선을 보냈던 응답자들이 상승세로 이동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부동산 규제 합리화를 위한 정부 정책에 시장이 일정부분 반응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회복세를 보인 매매시장과 달리 전세시장은 여전히 불안하게 유지되고 있다. 정책의 기조가 매매시장 활성화에 편중돼 있고, 전세수요를 매매시장으로 이끌어내려는 목적에 시장의 반응이 약했기 때문이다.

장용훈 부동산114 선임연구원은 "정부의 잇따른 부동산 정책 영향으로 상반기 조사 때 관망세를 보였던 응답자들의 반응이 상승세로 이동했다"며 "그러나 정책 기조가 매매시장 활성화에 편중되면서 전세시장은 여전히 불안하게 유지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분양시장은 현재 수준과 비슷할 것이라는 관망의 시선이 41.5%로 가장 높았지만 현재보다 개선될 것이란 전망도 41.0%로 유사한 수준을 보였다. 위례신도시나 강남 재건축 분양시장의 성공, 지방 대도시의 청약열풍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