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보사, 자동차 보험료 인상 ‘제동’
손보사, 자동차 보험료 인상 ‘제동’
  • 서울금융신문사
  • 승인 2003.04.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계 “손해율 악화로 불가피” vs 금감원 “시기 부적절”
손보사 자동차 보험료 인상에 제동이 걸렸다. 금감원이 보험료 인상 기미가 보이자 하반기 중 연기하는 방안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주 금감원 관계자는 손보업계 임원 회의에서 10월 쯤에 자동차보험료 인상이 바람직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이는 전문가들이 4~5월 손해율 급등에 따라 7~8월에 자동차보험료 인상이 이뤄질 것이라는 예상을 비켜간 것이다. 이에 따라 중소형 손보사들이 자동차보험료 인상을 통한 경영개선에 어려움을 격을 전망이다.

지난 손보업계 임원회의에서 금감원 관계자는 “지난해 10월 보험료 인상이 이뤄졌기 때문에 1년 정도의 통계를 보고 보험료 인상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손보업계 관계자는 “금감원 인사개편이 마무리 되지 않은 상황에서 보험료 인상 결정이 부담스러운 것같다”고 말했다. 또 이 관계자는 “금감원은 자동차 보험료 인상하는 게 물가 상승의 기폭제가 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일부 하위사는 보험료 인상에 따른 수지개선이 불가능 해짐에 따라 경영 개선을 위한 자구책 마련에 나서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일부 손보사가 가격 자유화 이후 가격 경쟁을 위해 적정 가격에 미달하는 보험료로 자동차 보험을 운용해 손해율 악화와 지급여력비율이 떨어지는 등 경영 악화가 심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일부 하위사는 경영압박을 해소하기 위해 범위요율내에서 인상을 추진했거나 이를 계획 중이다.
하지만 지급여력비율 등을 비롯한 경영 개선을 위해서는 기본 보험료의 대폭 인상이 이뤄져야 한다. 따라서 10월 자동차 보험료 인상 이전에는 경영압박이 심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대형사 관계자는 “1년정도는 통계를 지켜봐야 정확한 보험료를 산출할 수 있다”며 “10월 이전에 보험료 인상이 이루어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는 가격경쟁보다는 서비스 경쟁을 벌인 대형사가 손해율 악화에 따른 수익 악화에 상대적으로 덜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자동차 보험 손해율은 지난 1월 정점을 이룬 직후 2월에는 하락했다. 그러나 4~5월에는 봄 나들이등 계절적 요인에 따라 손해율이 급증 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