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국민연금 닮은' 공무원 연금개혁안 공개 [일문일답]
정부, '국민연금 닮은' 공무원 연금개혁안 공개 [일문일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김희정기자] 정부가 2016년부터 재직 공무원의 연금 납입액을 단계적으로 41% 올리고 수령액을 34% 삭감하는 개혁안을 공개했다.

지난달 발표된 한국연금학회 연구진의 개혁방안을 뼈대로하면서 은퇴자의 연금 수령액은 삭감하고 고액 연금자의 연금은 동결하는 방안이 추가됐다.  

안전행정부(안행부)는 17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무원연금 개혁 정부안 초안을 공식 발표했다.
 
정부안 초안은 지난달 22일 한금연금학회 연구진이 제시한 개혁방안을 골자로 했다. 초안에 따르면 2016년 이전 재직 공무원의 납입액은 최대 41% 높아지고 수령액은 최대 34% 낮아진다. 이는 2016년 이전 입사 공무원의 3년간 기여금이 과세소득의 7%에서 10%로 인상되고 10년간 연간 수령액 증가율이 1.9%포인트에서 1.25%포인트로 하락함에 따른 것이다.
 
2016년 이후 신규공무원은 국민연금과 동일한 납입액과 수령액이 반영된다.
 
현재 33년으로 정해진 납입기간 상한은 없어지고 국민연금처럼 퇴직 때까지 기여금을 부담시키는 방안도 진행된다. 연금 수급자에 대해서는 최대 3%에 해당하는 재정안정화 기여금을 부과한다. 현재 소비자물가상승률로 적용하는 연간 인상폭을 재정여건에 따라 낮추는 자동안정화장치도 도입된다.
 
개혁안에는 평균수령액의 2배 이상을 받는 고액 수령자의 연금을 2025년까지 동결하는 계획도 포함됐다. 공무원 납입액의 상한액을 20% 내려 결과적으로 최고수령액을 낮추게 된다.
 
정부는 개혁안이 적용된다면 적자를 메우기 위한 보전금이 2027년까지 221000억원 절감될 것으로 내다봤다.

개혁안은 또 고액 연금 수령을 방지하는 것과 함께 민간 수준으로 보수를 인상하는 등 사기 진작 방안도 마련했다.

천지윤 안행부 연금복지과장은 이날 당정협의 후 브리핑을 통해 "실무직의 보수를 민간 수준으로 인상하고 승진기회를 확대하는 등 재직자 사기진작 방안을 다음 달 중 마련하고 12월에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천 과장과의 문답]

-기존 연금학회의 안과 비교했을 때 가장 강화된 부분은.

▲기본 수급구조는 같은데 기여금 납부 소득 상한을 1.8배에서 1.5배로 낮춘 게 차이가 있다.

평균 연금액인 219만원의 배(438만원) 이상을 받는 고액 연금자의 추가 연금 인상을 동결하는 부분을 검토한 것도 차이점이다.

-현재 평균의 배 이상을 받는 고액 연금자는 몇 명인가.

▲36만명 중 249명이다.

-기여금 납부 소득 상한이 1.5배가 되면 실제 수급액은 얼마나 차이가 나나.

▲그 부분은 승진 일정 등 개인 편차가 많아 전문가들도 일률적으로 말하기 어렵다고 한다.

다만 수입이 약간 줄어드는 문제는 있지만, 봉급이 많은 직원의 연금이 과거보다 많이 낮아질 것이다.

-당에서 가장 보완을 많이 요구한 부분은 ▲재정 건전성 제고 등 4가지 목표에는 대체로 공감했다.

전반적으로 질의응답이 많았다.

예를 들어 퇴직금 인상과 관련해 재직자한테도 100% 다 주는 게 아니고 법 개정 이후에만 주는 것인데 그런 부분에 대해 오해가 없게 명확히 설명해야 한다고 했다.

재정 개선 효과를 단축해야 한다는 의견도 많았다.

-향후 보전금 전망과 관련해 연금학회안과 정부안이 수조 원 차이가 나는데 이유는.

▲부담률 인상을 급하게 하면 초기 재정 효과가 크다.

학회 안대로 하면 2020년에 보전금이 3조 8천214억원인데 우리 안대로 하면 2조 6천50억원이다.

기여율을 10년에 걸쳐 천천히 올리는 걸 3년 만에 올리니 차이가 난다.

-퇴직수당 정상화의 구체적인 방안은.

▲현재 퇴직수당을 민간 퇴직금의 39% 수준으로 지급하는데 앞으로 최대한 민간 규정(퇴직 전 3개월간 평균 임금 x 근무연수)을 준용하겠다는 것이다.

법 개정 전 수당은 퇴직수당 계산식으로 산정하고 개정 후부터는 퇴직금 계산식으로 산정하겠다는 것이다.

인센티브 지급도 계속 논의 중이다.

-정부 입법으로 가나, 의원 입법으로 가나.

▲당장 결론 내기 어려운 부분이라 계속 논의하겠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