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송도관광단지 개발, 6년여 만에 '무산'
인천 송도관광단지 개발, 6년여 만에 '무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착공 기한 넘겨 효력 상실
토지주 "재산권 행사 못해…파산 직전"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인천 송도관광단지 개발 사업이 단지 지정 6년 7개월 만에 무산됐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전날 인천시는 송도관광단지 조성 계획이 사업승인 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효력을 잃었다고 밝혔다.

시는 2008년 3월 연수구 동춘동·옥련동 일대 91만㎡를 송도관광단지로 지정하고 2011년 10월에는 송도관광단지 조성계획을 승인했다.

승인 당시 사업 착수기한을 최대 3년으로 제한했지만 지난 9일자로 3년 기한이 만료되도록 착공을 못해 송도관광단지 조성계획은 효력을 잃게 됐다.

시는 민간투자로 1조5000억원을 확보해 송도관광단지에 호텔·골프장·상업시설 등 복합 관광단지를 조성하려 했지만 부동산 경기 침체로 투자자를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사업부지 토지주들은 송도관광단지 조성 사업이 무산되자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송도관광단지 4·5블록 토지주들은 "각종 규제 때문에 10년 가까이 재산권 행사를 못하고 있다"며 "내 땅을 두고도 시행 협의가 이뤄지지 않아 건물을 지을 수 없어 일부 토지주는 세금과 대출금 이자 때문에 파산 직전에 있다"라고 토로했다.

인천시 측은 현재로서는 사업 추진을 위한 돌파구 마련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송도국제도시와 연계한 국제 수준의 관광 휴양지 개발을 목표로 했지만 부동산 경기 침체로 사업 추진이 원활하지 못했다"며 "2030년 인천도시기본계획과 함께 옛 송도유원지 개발 방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