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윤 "창업초기 혜택 지원기간 확대"
신제윤 "창업초기 혜택 지원기간 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판교테크노밸리에서 열린 판교 기술금융 간담회에서 신제윤 금융위원장이 정부의 방침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윤동기자] 정부가 창업초기 기업의 지원기간을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각종 중소·기술기업에 대한 지원이 창업 초기에 집중돼 있어 중장기 경영에 어려움이 있다는 지적에서다.

27일 판교테크노밸리에서 열린 판교 기술금융 간담회에 참석한 IT·기술 기업 등은 정부의 지원이 창업 3년 이내 등 초기에만 집중돼 그 후에는 성장에 어려움이 있다고 호소했다.

손미진 수젠텍 대표는 "현재 벤처투자조합 등에서 창업 초기 기준을 설립 후 3년으로 적용하는데 3년이면 이제야 기업 연구 성과가 제품으로 나올 때"라며 "자금지원을 받는데 어려움이 많다"고 토로했다.

김금영 큐브메디 대표도 "창업 초기를 지났다고 해도 아직 제대로 성장을 한 것이 아닌데 금리 우대 등 혜택이 없어져 성장의 장애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형규 미래나노텍 대표도 "실제 기술개발이 끝나도 제품이 양산될 시점에서 금융권의 융자제공이 필요한데 이렇게 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또 정책금융기관과 민간투자자들의 투자 후 회수기간이 짧아서 어렵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김광태 퓨처시스템 대표는 "기보를 통한 투자 유치와 그 후 민간부문 후속투자 등이 순조롭게 진행되는 점은 좋지만 투자금 회수기간이 5년에 불과하다"며 "IPO에 성공하지 못할 경우 투자금을 상환하는데 부담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유창현 이젝스 대표도 "벤처투자 방식이 대부분 2~3년 단기상환방식이라서 장기적인 연구개발 성과보다는 단기적인 성과에 치중하고 있다"며 "더 창의적인 기업에 대해서 혜택을 주는 그런 트랙을 운용하는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부는 창업초기 지원 기간을 넓히겠다는 방침이다.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많은 기업에 정책자금이 지원되면 좋겠지만 한계가 있어 영세한 초기 기업 위주로 지원되는 것이 현실"이라며 "그래도 영세 단계를 막 벗어난 기업에 대해서도 정책자금 지원이 될 수 있는 방안이 있는지 살펴보겠다"고 밝혔다.

금융위 관계자도 "창업기업 지원 펀드 조성 시 정책금융공사는 창업 초기에 대한 정의를 다소 넓게 인정하고 있으나 다른 출자기관은 투자 폭이 다소 엄격하다"며 "성장사다리펀드 등을 통해 창업 초기 범위 확대 등 업계의 변화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동행한 기술보증기금 관계자도 투자회수 기간이 짧다는 것에 대해 "투자금 회수가 5년 이내로 기업 입장에서 다소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공감한다"며 "최근 이를 개선하기 위해 금융당국과 협의를 거쳐 회수기간을 7년으로 완화했으며 최장 회수 기간은 17년으로 늘렸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는 신제윤 금융위원장의 '기술·서민금융 현장방문' 일환으로 개최됐다. 정부 쪽에서는 신 위원장 외에 금감원 부원장보와, 정책금융기관장 등이, 업계에서는 11개 중소·기술기업 대표들이 참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