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상반기 국내 소매업 전망 밝지 않다
2006년 상반기 국내 소매업 전망 밝지 않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스타인덱스 소매업 조사 결과...2.3%로 가장 낮아
우리나라의 소매업은 2.3%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또한 아시아-태평양지역의 소매업의 성장세는 전반적인 약화를 보이는 가운데, 중국,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이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12일 마스타카드 인터내셔날은 2006년 상반기 소매업 분야의 성장세를 전망하는 마스타인덱스 리테일 조사 결과, 우리나라 소매업은 2.3% 성장해 올 상반기 매출은 67조 2300억 원에 이를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은 2006년 수출 물량 증가와 개인 소비 회복으로 인해 4.8%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소매업 성장률 2.3%는 아-태지역 타 국가보다 낮은 수준이다.
 
아-태 지역 12개 지역 중 10개 시장의 소매업의 성장세가 완만한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 반면에 홍콩과 일본은 각각 전년 동기간 대비 4.2%와 3%로 작년보다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기대됐다.
 
중국과 필리핀은 전년 동기간 대비 12%의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며 아-태 지역의 선두로 나갈 것으로 예측됐다. 말레이시아(8.8%)와 싱가포르(7.5%)가 그 뒤를 이었으며 이 외에 태국(4%), 인도네시아(3.9%), 뉴질랜드(3.6%), 타이완(2.9%), 오스트레일리아(2.5%), 한국(2.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마스타카드 인터내셔날 아-태 지역 경제고문 유화 헤드릭-왕(Yuwa Hedrick-Wong) 박사는 “아시아 지역 소매업의 성장세가 감소 할 것이라는 전망은 지속되는 금리 인상, 유가 상승 및 조류 인플루엔자 (AI)와 테러 위협 등으로 인한 경제적 불확실성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며 “금리 인상 주기가 2006년 중반기에 최고점에 다다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올 하반기에는 소매업에 있어서 보다 강한 성장세를 기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마스타인덱스 리테일은 지난 2003년 6월부터 마스타카드의 지식 선도 사업(Knowledge Leadership Program)의 일환으로 실시되고 있는 것으로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일년에 두 번, 6월과 12월에 시행된다. 마스타인덱스 조사 중의 하나인 마스타인덱스 리테일은 향후 6개월간의 소매업 성장률을 조사하기 위해 아/태 지역 내 오스트레일리아, 중국, 홍콩, 인도네시아, 일본, 한국, 말레이시아, 뉴질랜드, 필리핀, 싱가포르, 타이완, 태국 등 12개 국가에서 실시되고 있다. 도매업과 소매업 부문뿐만 아니라, 엔터테인먼트, 식·음료, 접대·레저 관련 부문, 재화 용품의 생산에도 신뢰도 높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김성욱 기자 wscorpio@seoulfn.com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