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여성, 참치 먹지 말라"…진실 혹은 거짓?
"임신 여성, 참치 먹지 말라"…진실 혹은 거짓?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컨슈머 리포트 "통조림은 더 위험"…FDA, 권고안 반박  

[서울파이낸스 임초롱기자] 미국의 권위있는 소비자 잡지인 컨슈머 리포트가 임신부들은 참치를 먹지 말라고 주장해 눈길을 끈다. 참치에는 태아에 치명적일 수 있는 수은의 함유량이 높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21일(현지시간) 컨슈머 리포트 온라인판은 수은 중독에 노출되지 않으려면 어떤 생선들을 먹여야 하는지를 분석한 특별 보고서를 통해 임신 여성들은 참치를 아예 먹지 말라고 권고했다. 이는 미국 식품의약국(FDA)가 지난 6월 임신부들도 매주 230g에서 340g의 참치를 먹는 것이 좋다고 권고한 것과 상반된다.

특히 참치 통조림이 위험하다고 강조했다. 참치 통조림은 미국에서 새우 다음으로 가장 많이 소비되는 해산물. 잡지는 FDA의 웹사이트 자료를 자체 분석한 결과 지난 2005년 이후 분석에 사용된 참치 통조림 샘플 가운데 20%는 수은 함유량이 FDA가 공고한 평균치보다 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잡지는 태아의 뇌는 복잡한 몇 단계의 형성 과정을 거치는데 임신부가 생선에 농축된 수은을 섭취할 경우 수 시간 내에 태아에 영향을 미쳐 항구적인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는 하버드대 공공보건학 부교수인 필립 그랜진 교수의 지적을 실었다.

그러면서 일부 참치 통조림 샘플은 수은 함유량이 높고 다른 일부 샘플은 낮지만 일반 소비자들은 자신들이 시중에서 구입하는 참치 통조림의 수은 함유량이 평균치보다 높은지 낮은지를 알 수 없다고 잡지는 덧붙였다.

하지만 FDA는 컨슈머 리포트의 권고와 관련해 임신 여성들이 더 많은 생선을 먹는 것이 그렇지 않은 여성들보다 태아의 성장과 발전단계에 좋다며 사실상 이같은 권고를 반박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