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銀 매각과정 금품수수 첫 적발
외환銀 매각과정 금품수수 첫 적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매각실무자-자문사간 수억대...헐값매각 의혹 수사 '급물살'

 
 
외환은행 헐값 매각 의혹을 수사중인 대검 중수부가 2003년 매각 당시 외환은행 매각 실무자와 매각자문사 대표간 금품수수가 있었던 사실을 밝혀내고 9일 이 두사람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이처럼 금품수수사실이 처음으로 확인됨에 따라 수사는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이들의 구속여부는 영장 실질 심사를 거쳐 10일중 결정된다.
 
검찰이 밝혀낸 두 사람간 금품수수는 당시 외환은행 매각 태스크포스팀장이었던 전용준(50) 경영전략부장이 매각자문사를 맡았던 엘리어트홀딩스의 박순풍(50)대표로부터 수억원대의 금품을 받은 혐의(특경가법상 수재)이다.
 
박씨는 외환은행으로부터 받은 자문료의 일부를 뻬돌려 전씨에게 전달한 혐의 (횡령및 특경가법상 증재)를 받고 있다.
 
검찰은 박씨를 상대로 외환은행 매각자문을 맡게된 경위와 함께 엘리어트홀딩스 계좌에 자문료 명목으로 입금된 12억원중 6억원을 1200만원씩 나눠 수십개의 차명계좌로 입금한 단서를 포착, 그 이유를 밝히는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검찰은 특히 전씨가 받은 돈이 매각자문사 선정 사례비일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박씨의 당시 역할을 감안할때 외환은행 헐값매각 의혹의 결정적 단서인 'BIS비율 조작'여부에 간여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조사를 진행중이다.
 
한편, 검찰은 조만간 이강원 한국투자공사 사장(당시 외환은행장)을 소환, 정관계로비등 헐값매각의혹과 관련 보다 광범위한 수사를 벌인다는 방침이다.
 
 김성욱 기자 wscorpio@seoulfn.com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