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일본산 에볼라 치료제 수입 검토"
식약처 "일본산 에볼라 치료제 수입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임초롱기자] 정부가 에볼라 바이러스 국내 유입 대비책으로 일본에서 임상시험 중인 에볼라 치료제 수입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국내에 에볼라 출혈열 환자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현재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가장 먼저 에볼라 치료제로 승인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일본 후지필름의 에볼라 치료제의 신속 수입 조치를 검토 중"이라고 10일 밝혔다.

식약처는 "일단 FDA의 승인 상황을 봐야겠지만 해당 제약사에서 국내에 시판 허가를 신청하면 정식 수입 허가를 내줄 수도 있으며 비상 상황에는 희귀의약품센터를 통해 필요한 양 만큼만 제한적으로 국내에 들여올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 후지필름이 만든 이 약품은 항바이러스제(성분명 파비피라비르)로 독감 치료를 목적으로 개발됐다. 이 치료제는 생쥐 대상 실험 결과, 에볼라 출혈열 치료에 효능이 있다는 점이 확인됐으며 현재 에볼라 감염 원숭이를 대상으로 실험 중이다. 원숭이를 대상으로 한 동물실험 예비결과는 다음 달 나올 예정이다.

미국 국방부는 이 치료제가 동물실험이 끝나면 신속하게 사용 승인 절차를 밟을 것이라는 입장을 내놓은 상태다.

식약처는 "후지필름이 개발한 이 약은 알약형태의 경구용(먹는) 치료제로 백신과 달리 대량생산이 쉽다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식약처는 그러면서 "2009년 신종플루가 대유행했을 때는 타미플루라는 치료제가 있었기 때문에 만약 해당 의약품이 국내에 들어오게 된다면 특정 감염병이 세계적으로 대유행해 희귀의약품센터를 통해 신속 수입하게 되는 첫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식약처는 하지만 "아직 에볼라 바이러스가 국내 유입되지 않았고 해당 치료제가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상태도 아니므로 지속적으로 미국과 유럽의 허가 동향을 예의 주시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