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아동의류 브랜드 12곳서 환경호르몬 검출
유명 아동의류 브랜드 12곳서 환경호르몬 검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임초롱기자] 유명 아동의류 브랜드 12곳에서 내분비계 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환경호르몬이 검출됐다.

7일 녹색소비자연대와 새정치민주연합 전순옥 의원은 올 여름 출시된 7~8세 남아용 청바지 23개, 셔츠 22개에 대한 안전성 조사를 한 결과, 12개 아동의류 브랜드에서 환경호르몬 노닐페놀 에톡시레이트(NPEO)가 검출됐다고 밝혔다.

환경호르몬이 검출된 브랜드는 △닥스키즈 △베베 △블루독 △알로봇 △트윈키즈 △ASK주니어 △게스키즈 △드팜 △랄프로렌칠드런 △타미힐피거키즈 △폴스미스주니어 등이다.

이 중 베베와 알로봇의 경우 유럽 섬유환경 인증기준의 기준치(250㎎/㎏)보다 4배 이상 많은 1,321㎎/㎏, 1,059㎎/㎏이 각각 검출됐다. 세정제에 주로 사용하는 NPEO는 위해성 우려 탓에 유럽의 경우 2003년 사용을 제한한 물질이다. 베베 제품에서는 옥티페놀에톡시레이트(OPEO) 성분도 검출됐다.

전체 45개 중 7개 제품은 국가기술표준원의 안전·품질표시 기준에도 부적합한 것으로 조사됐다. ASK주니어 셔츠에서는 납 성분이 기준치(90㎎/㎏)의 14배인 1,285㎎/㎏이 검출됐고, 닥스키즈·리틀뱅뱅·빅애플키즈·아르마니주니어·트윈키즈 등 5개 브랜드의 청바지는 pH(수소이온농도)가 기준치(4.0∼7.5)보다 높은 8.0으로 나타났다.

또 25개 제품은 작은 부품에 대한 취급 주의사항을 표시하지 않았고 13개 제품은 한국소비자원의 섬유권장기준(일광견뢰도·마찰견뢰도)에 미달했다.

녹색소비자연대는 소비자 안전을 위해 pH, 납 함유량, 내분비계 장애물질이 검출된 의류를 생산한 업체가 품질 개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계적으로 사용금지 흐름이 일고 있는 NPEO와 OPEO 성분에 대한 기준 마련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녹색소비자연대 관계자는 "품질경영 및 공산품 안전관리법에 따른 표시가 제대로 안 돼 있거나 안전품질 표시기준을 위반한 제품은 국가기술표준원에 조치를 건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