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협회, 불법사채 전화번호 595건 정지
대부협회, 불법사채 전화번호 595건 정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부금융협회가 수거한 불법대출광고 전단. 사진=대부금융협회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대부금융협회는 지난 상반기 동안 전국 상가 밀집지역에 뿌려진 대출광고 전단지 3만장여장을 수거하고, 이 중 불법 사채업자(미등록대부업자)로 확인된 595개의 광고용 전화번호를 정지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21일 밝혔다.

협회는 불법사채 척결을 위해 지난 2월부터 '불법사채 광고용 전화번호 정지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시민을 대상으로 불법사채 전단지 신고포상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회원사와 지방자치단체를 통해서도 불법 대출광고물을 수거하고 있다.

6월까지 전국에서 수거된 불법 대출광고는 총 3만1685건으로, 이 중 시민이 2만7517건, 지자체와 회원사가 각각 2114건과 2054건을 수거해 협회에 전달했다.
 
협회는 수거된 대출광고를 전수 조사해 불법사채(미등록 대부업자)로 최종 확인된 718개의 영업용 전화번호를 경찰청에 정지 요청, 6월말 현재 595개를 정지 완료했다.

현재 미처리 상태인 104건도 추후 정지될 것으로 예상되나, 이 중 별정통신사 가입자 등의 사유로 정지가 불가능한 것도 일부 존재한 것으로 알려졌다.

협회는 지난 2012년부터 불법사채업자의 영업용 전화번호를 임의 정지시키는 것이 불법사채를 근절하고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안으로 판단, 국회와 금융당국, 방송통신위원회에 지속적으로 관계 법률의 마련을 촉구해 오는 한편, 불법사채 명함광고 수거활동을 독자적으로 추진해 왔다.

대부협회 관계자는 "이번 활동으로 전국적으로 상가 밀집지역에 대대적으로 뿌려지던 불법 대출 광고물이 대폭 감소하는 효과를 거뒀다"며 "특히, 대부업법 개정으로 올해 9월부터는 관계기관간 자율협약으로 추진되던 미등록대부업자의 광고용 전화번호를 손쉽게 정지할 수 있는 길도 마련됐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