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코리아, 한국투자증권 EAI시스템 가동
BEA코리아, 한국투자증권 EAI시스템 가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탁증권과 수익증권 원장 분리 관리


BEA시스템즈코리아가 한국투자증권에 이기종 시스템의 통합 관리가 가능한 ‘BEA 웹로직 인테그레이션(WebLogic Integration)’기반의 ‘전사 EAI(기업애플리케이션통합)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한국투자증권은 (구)동원증권과 (구)한투증권의 IT 시스템 통합 프로젝트 추진에 나서, 두 증권사에 산재해 있던 위탁증권과 수익증권의 원장을 분리해 관리하면서도 시스템간에는 유기적으로 통합해 운영하기 위하여 ‘전사 EAI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지금까지 증권업계에서는 꾸준히 업무 효율성 차원에서 원장 분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IT 기술적으로 원장의 분리 관리가 어렵다는 이유로 시스템 구축이 실행되지 못했다.
 
이에 한국투자증권은 증권업무 특성에 적합한 성능과 안정성을 바탕으로, 이미 국민은행과 외환은행(카드부분)에 도입돼 시장에서 검증받은 솔루션인 BEA의 ‘BEA 웹로직 인테그레이션’을 도입키로 최종 결정했다.
 
특히 J2EE기반의 웹애플리케이션 서버(WAS)인 ‘웹로직 서버(WebLogic Server)’를 기반으로, 기존 레거시 시스템과 유연하게 통합될 뿐만 아니라. 높은 시스템 신뢰성/확장성, 유지보수 서비스, 투자대비 효율성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됐다.
 
한국증권의 전사 EAI 프로젝트는 ‘IT 통합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지난 2005년 10월부터 12월까지 구축 작업을 완료하고, 2006년 1월과 2월에 성공적인 시험 운영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다.
 
한국증권은 이번 전사 EAI 시스템 구축을 통해, 위탁증권과 수익증권 원장이 두 개의 상이한 하드웨어와 운영체제(OS)를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는 CICS 와 턱시도(Tuxedo) 미들웨어를 통합해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EAI 시스템이 두 원장과 기존 레거시(Legacy) 시스템들을 연결하는 ‘중간 연결 고리’ 역할을 담당하여, 시스템 구조를 단순화시켜줌으로써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증권의 EAI 프로젝트 담당 진현주대리는, "이번 EAI 구축의 주요한 목적이 위탁과 수익증권 원장 간의 통합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 구축에 있었다"며 "향후에 추가 업무 시스템을 개발할 경우에도 손쉽게 기존 시스템 아키텍처에 편입시켜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BEA시스템즈코리아의 김형래 사장은 "이번 한국증권의 전사 EAI 시스템은 EAI가 국내 증권사에서 위탁증권과 수익증권 원장을 분리하는 비즈니스를 지원할 수 있는 최적의 IT 모델이며 이를 최초로 검증한 사례라는 점에서 가장 큰 의미가 있다" 라고 강조했다.
 
임희정 기자 nocutfilm@seoulfn.com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