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기고] 중국 주식시장에 투자하라
[전문가기고] 중국 주식시장에 투자하라
  • 정순필 SP미래경제연구소 대표
  • mipo7959@naver.com
  • 승인 2014.06.27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순필 SP미래경제연구소 대표
필자는 지난 3월에 첫 저서 <지금 중국 주식 천만원이면 10년 후 강남 아파트를 산다>를 출간한 바 있다. 필자가 이 책을 낸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앞으로 다가올 '중국'이라는 어마어마한 시장에 투자해 큰 수혜를 함께 누릴 수 있는 기회를 얻었으면 하는 마음에서였다. 다행히 많은 독자들의 관심으로 베스트셀러에 올랐고, 또 독자들이 '중국 주식 투자'에 대해 알게 된 계기를 만들어줘서 고맙다는 메일과 응원의 메세지를 보내주었다.
 
왜 중국 주식에 투자해야 할까?
 
전 세계의 돈은 경제 성장률이 높은 나라에서 경제 성장률이 낮은 나라로 흘러간다. 이유는 간단하다. 경제 성장률이 높은 나라에서는 모든 것이 활발하게 성장한다. 자연스럽게 해외 투자자금도 모여들 것이고, 기업의 주가 또한 그에 맞게 오르게 된다. 그리고 그 국가가 선진국의 반열에 오르게 되면 돈은 또 다른 신흥국으로 흘러 들어가, 그 국가의 경제 성장에 따른 수혜를 함께 누리게 된다.
 
지금 전 세계 거의 모든 국가가 주목을 하고 있고 경제 성장률이 가장 높은 나라가 바로 중국이다. 중국의 경제 발전은 우리들의 상상을 초월한다. 시진핑 정권의 최대 화두는 '중산층이 잘 사는 나라'를 만드는 것이다. 실천 과제 중 하나가 바로 노동자 임금의 상승이다. 노동자의 임금을 2015년까지 2010년의 두 배, 2020년까지 세 배로 올리는 것이 목표다. 그리고 현재까지 계획에 차질 없이 임금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또 자연스럽게 중국에 불고 있는 바람이 바로 '마이카 열풍'이다. 중국은 현재 '자동차 대중화하기'에 있다. 이는 인구 1000명당 자동차 대수가 60대에서 200대 사이에 있음을 의미한다. 이 기간에 자동차 보유량은 급속도로 늘어난다. 지난해 중국에서 늘어난 자동차 수는 2200만대였다. 우리나라 총 자동차 대수가 1870대 정도인 것을 감안하면 입이 떡 벌어지는 수치이다. 뿐만 아니라 1000만 명이 넘는 농촌 인구가 매년 도시로 이동을 하고 있다. 이러한 급속도의 도시화는 중국의 내수시장 활성화를 통한 경제 성장에 큰 영향력을 미칠 것이다.
 
오는 2050년이 되면 미국 주식시장의 비중은 세계 주식시장의 18% 이하로 떨어질 것이다. 대신 중국과 인도의 주식시장이 세계 주식시장에서 3분의1을 차지하면서 미국 시장 규모의 두 배로 성장할 것이다. 아직도 많은 분들이 모르고 있는 사실은 대한민국 국민 개인이 중국 주식에 직접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중국 주식도 '직구'가 가능하다는 이야기다. 펀드를 통한 간접 투자가 아니라 본인이 투자하고 싶은 중국의 우량 기업에 직접 투자를 할 수가 있다. 
 
지금까지 중국 주식이 계속 하락한 이유 중 첫째가 바로 비유통주 개혁이었다. 이제 중국 주식시장의 큰 부담이었던 비유통주를 2006년부터 개혁을 시작하여 2013년에 90% 이상 완료됐다. 그리고 오는 2016년까지 관련 개혁을 끝낼 방침이다. 향후 2년 안에 남아있는 비유통주 10%가 시장에 풀려도 이제 주가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그래서 지금이야 말로 주식을 매수할 절호의 기회이다.
 
중국은 G2 국가이며, 미국과 대등하게 견줄 수 있는 유일한 강대국이다. 하지만 중산층들의 현실은 우리나라의 1990년대 초반과 비슷한 경제 수준을 보이고 있다. 이미 글로벌 기업으로 우뚝 선 중국의 우량기업들의 주가가 얼마나 낮은지 알면 놀랄 것이다. 그래서 우리에겐 더 좋은 투자의 기회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이 책을 읽은 독자들에게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이런 것이다. 중국 1등주에 10년 이상 장기투자하겠다고 메일을 보내고 나서 한 달이 채 못 되어 다시 이런 메일을 보내온다. '한 달도 안 됐는데 제가 산 주식이 10%나 떨어졌어요. 어떻게 해야 합니까?' 이런 마인드라면 제발 주식투자를 하지 않았으면 한다. 
 
중국 경제의 가능성에 혹해서 무작정 투자를 하는 것은 금물이다. 국내 기업에 투자를 하듯이 기본적인 분석을 한 후에 신중하게 투자를 하여도 늦지 않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목적이 없는 여유자금으로 마음 편하게 투자하는 것이다. 심리적인 압박에 부딪치면 절대로 성공적인 장기투자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미래에 엄청난 가능성을 품고 있는 중국 주식에 소액의 여유 자금을 묻어 둔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