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대통령 인재 풀, '절대빈곤'의 이유
朴 대통령 인재 풀, '절대빈곤'의 이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국 정홍원 국무총리의 유임으로 결론이 났다. 세월호 참사의 책임을 지고 사표를 제출한지 6주 만이다. 그동안 후임총리 내정자들이 연이어 중도하차하면서 어정쩡한 상태로 계속 업무를 수행하던 정홍원 국무총리의 유임을 두고 당연히 말들이 많다.

여당인 새누리당에서는 대체적으로 박근혜 대통령으로서도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이해하는 분위기인 모양이지만 야당은 물론 새누리당 지지세력 중에서도 세월호 참사 책임을 지는 사람이 없어졌다는 비판들이 쏟아진다. 결국 대통령이 후임 찾기를 포기했다는 얘기인데 그 책임을 놓고도 여야는 서로 상반된 입장을 보이고 있다.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이 참에 아예 청문회 제도 자체에 메스를 들이대려는 기세이고 새정치민주연합 쪽에서는 새누리당이 청문회 통과 인물을 못 찾는다고 제도 자체를 걸고 넘어가는 것이 말이 안 된다는 입장이다. 여당의 말은 “망신주기 청문회에서 누가 온전히 살아남겠느냐”는 볼멘소리가 나오지만 야당에서는 “음주운전 단속에 걸리는 사람이 많다고 단속제도를 재검토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야당 시절 참여정부 개각에 반대하면서 ‘야당은 영어로 반대하는 당’이라는 뜻인데 우리가 반대 안 하면 누가 반대하겠느냐고 했다”며 여당의 망신주기 청문회라는 문제제기를 일축하고 있다.

이 쯤에서 살펴볼 것은 과연 지금과 같이 내정자들 신상털기를 하면 정국 운영이 안 된다는 생각이 옳은지, 왜 박근혜 정부의 인재풀이 제대로 된 국무총리 후보 하나 못 내놓을 만큼 빈곤한 것인지 하는 점이다. 물론 지금 박 대통령이 선호하는 인물 기준으로 보자면 청문회 통과할 수 있는 인물이 많지 않으리라는 점은 수긍할 수 있다. 이제까지 승승장구해온 인물들이라면 새롭게 바뀌어야 하고 또 국민들이 바뀌기를 희망하는 도덕적 잣대에 부합할 이들이 별반 없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시대가 변화를 요구하고 또 그에 맞춰 변해가고 있는 이때에 과거의 낡은 사고 속에서 성공가도를 달린 이들이 부적합 판정을 받는 것은 너무도 당연하다. 같은 울타리 안에서 서로가 적당히 부정부패도 눈감아 주고 내 식구의 범죄행위를 고발하는 것이 배신으로 낙인찍히던 시절을 이제 청산하려 하니 새 시대가 요구하는 사람 찾기에 진통이 따를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치명적 결함은 피해갈 수 있으련만 유독 현 정부 들어 인물난이 심각해 보인다. 그렇게 신상을 털면 안 걸릴 사람이 없다고 여기는 여당의 인식이 참 문제인 것이 과거 그보다 훨씬 가벼운 과거사로 인해서도 청문회에서 낙마한 사례들이 좀 많은가. 그들을 낙마시킨 저격수들이 이제 와서 청문회 제도를 문제 삼는 것이 보기 민망하다.

게다가 박 대통령의 인사스타일이 일단은 스스로 알 만한 사람이어야 하니 인재 풀이 빈곤할 수밖에 없다는 비판을 그동안 꾸준히 들어왔다. 퍼스트레이디 시절 만났던 인사들은 일단 당시의 절대 권력 앞에서 어떻게든 충성심을 보이기에 급급했던 이들이었을 것이고, 이후 긴 칩거생활 끝에 정치 일선에 나서서 만난 이들 또한 ‘박정희 딸 박근혜’로 모여든 이들이 대다수일 텐데 그 속에서 어떻게 참신한 새시대 인물을 찾을 수 있을까.

늘 주변을 맴도는 이들이 지극히 권력지향적일 수밖에 없는 환경에서 살아온 박 대통령의 경험 안에서 시대적 요구에 합당한 인물을 발굴하기 어려운 것이 당연하다. 과거의 인물들에게 미래를 맡기려 하니 시대적 충돌이 빚어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물론 문창극 후보자 같은 경우는 김기춘 실장이 천거했다고 하고 일설에서는 그에 앞서 이번 국정원장 내정자인 이병기 주일대사가 김기춘 실장에게 소개했다고도 하는데 그 김기춘 실장을 중용하고 끝내 버리지 못하는 것은 바로 박 대통령 본인이다. 아는 사람 말만 듣는 성격이 고스란히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야당이 인사시스템을 보완하라고 요구하고 있지만 그것도 괜한 소리다.

결국 그 시스템을 운영하는 것은 사람이 하는 것인데 ‘우리가 남이가’를 외치며 내 사람 챙기기에만 급급한 이들이 그 시스템을 아무리 번듯하게 고쳐놓는다고 얼마나 달라지겠는가 생각해보면 알 일이다. 낯선 것을 두려워하고 내 사람 아니면 못 믿는 것은 불행한 개인적 경험 탓이라고 이해하더라도 더 이상 그런 상태로 나아가는 것은 국가적 비극일 뿐이다.

<주필>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