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금융사 전산 백업전용센터 구축 의무화
당국, 금융사 전산 백업전용센터 구축 의무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비스장애 복구지연 대비 강화

[서울파이낸스 윤동기자] 삼성SDS 전산센터 화재 등 만약의 경우를 대비하기 위해 당국이 금융사들의 전산 백업 전용센터 구축을 의무화했다.

9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최근 전산사고와 고객정보 유출 등 금융사고가 빈번히 발생함에 따라 금융사에 최근 이런 내용의 행정 지도를 했다.

이번에 마련된 지침에 따르면 금융사는 주 전산센터에서 발생한 위험의 영향을 받지 않는 곳에 재해복구센터를 둬야 한다.

주 전산센터와 재해복구센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없을 때에는 별도의 백업전용센터를 구축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주 전산센터와 재해복구센터에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제3의 센터를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장애 복구 시간을 최소화하고, 영업점 단말기 등의 대규모 전산 장애에 대비해 긴급 복구용 파일 등 전산 자원을 사전에 충분히 확보하도록 지침을 내렸다.

이는 삼성SDS 전산센터 화재로 삼성카드 서비스가 일주일간 서비스 장애를 겪는 등 복구 시간이 길어진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오랜 기간 고객 서비스가 복구되지 않은 경우는 삼성카드가 처음이었다.

또 당국은 '재해복구센터 구축·운영 가이드라인'을 연내 각 금융사에 배포해 전산센터 사고 대비를 강화할 계획이다.

하지만 금융업권에서는 비용 문제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업계 상위권인 삼성카드도 관련 시스템을 마련하지 못했는데 백업센터를 추가로 구축할 수 있는 곳이 얼마나 될지 의문이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