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보사 카드채 6월까지 만기 연장
생보사 카드채 6월까지 만기 연장
  • 서울금융신문사
  • 승인 2003.04.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 금리 6%대...외국사 동참 의사 밝혀
삼성 교보 등 14개 생보사들은 8일 카드사 지원대책회의를 갖고 보유 카드채 만기를 6월까지 연장하기로 잠정 합의했다. 특히 브릿지론 조정에 불참 의사를 밝혔던 외국계 생보사들도 만기 연장에 잠정적으로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업계 관계자는 “생보사들이 6월까지 보유 회사채의 만기를 연장하는 데 동의하는 분위기였다”며 “만기 연장 금리도 6%대의 시장 금리를 반영한다는 데 원칙적으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알리안츠, 메트라이프 등 외국계 생보사들도 국내사들의 만기 연장 결정에 동의했다”며 이에 따라 대부분의 생보사들이 조만간 경영진들의 의사 결정 과정을 거친 뒤 카드채 만기 연장을 시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보험사들이 채권시장 동요로 금리가 급등할 경우 가격 하락에 따른 보유 채권의 투자 손실을 입는 등 부작용을 우려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시장 금리 수준에서 만기 연장을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카드사들이 만기 연장 조건으로 4%대의 발행 금리를 주장할 것으로 보여 만기 연장을 둘러싼 의견 조율이 쉽지만은 않을 전망이다. 또한 정부가 은행 증권 보험 등 금융사에 카드채 만기 연장 금리 기준을 제시하지 않고 있는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한편 지난달 20일 기준 삼성 교보 대한 등 총 14개 생보사들이 회사채, CP, ABS 등의 카드채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외국계 생보사로는 알리안츠 메트라이프 프루덴셜 생명 등도 소규모의 카드채를 보유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