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천원권 지폐 리콜, '해프닝' 가능성
5천원권 지폐 리콜, '해프닝' 가능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주 중간검사 결과 발표...문책가능성 낮아
사상 초유의 새 5천원권 '리콜 소동'에 대한 감사 결과가 다음주중 발표될 예정인 가운데 이번 사태는 해프닝으로 마무리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이번 감사는 재정경제부가 한국조폐공사를, 한국은행이  자체적인 내부  관련부서를 대상으로 동시에 진행됐다.
 
그러나, 지금까지 큰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아 인사등 징계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3일 금융계에 따르면 재경부는 다음주쯤 '5천원권 리콜사태'에 대한 감사결과를 공식 발표할 계획이다.
 
재경부는 지난 27일부터 조폐공사 대전 본사와 경산조폐창에 8명으로 구성된 특별감사반을 파견, 화폐 제조시설과 인력운용 현황등에 대한 실태 조사를 실시해 왔다. 

재경부는 이번 리콜 사태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감안, 다음주중 일단 중간 감사결과를 발표한 뒤 이달말께 최종 결과를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지금까지 검사로는 육안검사 과정의 단순한 착오일 가능성이 높고,  한은과  조폐공사가 내놓은 재발방지 대책도 충분한 것으로 평가돼 징계 가능성은 낮고 징계가 있더라도 경미한 순일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재경부 관계자는 "책임자에 대한 문책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지만 지금까지는 큰 문제는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27일부터 발권국에 감사실 직원들을 투입해 자체적인 감사를 벌이고 있는 한은도  다음주말까지 관련 조사를 마친다는 계획이다.
 
만약 새 5천원권 리콜사태와 관련해 업무상 문제점이 드러날 경우 정식 감사에 나서고 필요한 경우 문책한다는 방침이지만 그 가능성은 역시 낮다는 전망이다.
박승 한은 총재와 이해성 조폐공사 사장은 지난 2일 국회 재경위에 출석해 이번 사태의 원인과 재발 방지책을 보고했으며, 재경부 관계자도 감사 진행  상황과 향후 계획을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