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명퇴 잔류직원 비연고지 배치 압박 '논란'
KT, 명퇴 잔류직원 비연고지 배치 압박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측 "업무 외부위탁에 따른 재배치 일환"
 
[서울파이낸스 이철기자] 대규모 명예퇴직에 들어간 KT가 잔류를 희망하는 일부 직원에게 '비연고지로 배치할 수 있다'는 식의 우회압박을 가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16일 KT 새노조에 따르면 KT는 '매스(Mass) 영업', '개통 사후관리(AS)', '플라자(Plaza)' 분야 직원들을 대상으로 희망근무지 신청을 받고 있다. 이 부문을 계열사와 협력사 등 외부에 위탁할 방침이기 때문에 사전 조사하겠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따라서 해당 직원들은 기존 연고지(현재 근무지)를 제외한 타지역 3곳을 희망근무지로 작성해 제출해야 한다.
 
이 조사에서 강북, 강남, 서부 등 수도권 3개 본부가 1개 지역으로 묶여있어 수도권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은 희망연고지 3곳 모두를 지방으로 써야한다. KT는 지역고객본부 수요에 따라 희망지역 반영이 어려울 수 있다고 고지했다.
 
이에 대해 KT 새노조 측은 "수도권 지역 근무자들은 가장 가까운 충남 본부를 1지망으로 써야 하는 형편"이라며 "KT가 잔류 직원을 대상으로 '잔류할 경우 비연고지로 가야하니 잘 생각하라'고 협박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이어 "이는 비연고지로 발령받을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해 명예퇴직 신청을 유도하고 직원들을 퇴출시키려는 전략"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KT 측은 "해당 업무를 외부에 위탁하기로 함에 따라 기존 직원들을 재배치하기 위해 조사한 것일 뿐"이라며 "타 지역 배치 협박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KT 관계자도 "어디로 가고싶어 하는지는 당연히 조사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이런 조사 없이 직원들을 임의로 타지역에 보내는 것이 더 문제가 아닌가"라고 되물었다.
 
한편, KT는 오는 24일까지 명예퇴직 희망자 접수를 마무리하고 25일 인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30일 퇴직 발령을 낼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