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조원 평택 브레인시티, 6년 만에 '백지화'
1.6조원 평택 브레인시티, 6년 만에 '백지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평택 브레인시티 개발사업 조감도 (자료=경기도)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1조6558억원 규모의 평택 브레인시티 개발사업이 6년 만에 삽 한 번 떠보지 못 한 채로 무산됐다.

11일 경기도는 "사업추진을 위한 자금이 확보되지 않았고 사업승인 후 2년이 지난 후에도 토지소유권의 30%를 확보하지 못해 산업단지 지정을 해제한다"고 밝혔다. 브레인시티 일반산업단지 지정 해제를 고시한 것.

이 사업은 평택시 도일동 482만㎡에 성균관대 캠퍼스를 포함한 첨단복합산업단지를 조성하는 프로젝트로, 2007년 경기도, 평택시, 성균관대가 사업 추진을 위해 특수목적법인(SPC)을 공동 설립했다. 그러나 금융위기와 건설사 구조조정에 따른 급격한 금융시장 변화로 프로젝트파이낸싱(PF) 투자환경이 어려워지면서 어려움을 겪어왔다.

도는 2010년 3월 브레인시티 개발계획 및 실시계획을 승인했으나 사업 추진이 이뤄지지 않아 지난해 7월 사업시행자 지정 취소 및 산업단지 계획 승인 취소 청문을 진행했다.

이후 지난해 12월 사업 시행사인 평택브레인시티개발이 사업기간을 올해 12월31일까지 연장해 달라며 제출한 산업단지계획(변경) 승인 신청에 대해 거부 결정을 내렸지만 주민들의 요구로 지정 해제를 보류해 왔다.

도 관계자는 "사업에 찬성하는 주민들이 토지보상금으로 사업비 3800억원을 조달키로 했지만 미달했고 사업 성패의 핵심인 금융권의 대출 확약 등 재원조달 방안도 불투명하다"라고 말했다.

이에 도는 지난달 17일까지 사업비 충당을 위해 토지보상금 수령을 유보하겠다는 내용의 동의서를 주민들로부터 받아 해당 토지의 가격을 집계했으나 총 3682억원으로 당초 조달키로 한 금액(3800억원)에 미달했다.

한편 이번 지정 해제로 2009년 1월부터 개발행위 제한지역으로 고시된 도일동 일대 주민들은 건축물 신·증축과 용도변경 등 재산권 행사를 할 수 있게 됐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