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5년만에 대규모 구조조정 돌입
KT, 5년만에 대규모 구조조정 돌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T
2만3000명 대상 명예퇴직
"경영위기 극복 위한 결단"
 
[서울파이낸스 이철기자] KT가 지난 2009년 이후 처음으로 대규모 명예퇴직을 시행한다. 
 
8일 KT는 노사 합의에 따라 근속 15년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특별명예퇴직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명퇴는 전체 임직원의 70% 가량인 근속 15년 이상 직원 약 2만3000명을 대상으로 시행된다. KT는 다음달 10일부터 24일까지 명퇴 희망자 접수를 받고, 25일 인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30일 퇴직 발령일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퇴직하는 직원들은 근속기간 및 정년 잔여기간에 따라 명예퇴직금을 지급받는다. 또한 개인의 선택에 따라 추가로 가산금을 받거나 KT M&S 등 그룹 계열사에서 2년 간 근무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퇴직금 이외에 받을 수 있는 총 금액은 평균적으로 퇴직 전 급여의 2년 치 수준이다. 
 
KT 관계자는 "이번 명예퇴직은 지난 해 창사 이래 최초의 적자를 기록하는 등 최근 회사가 직면한 경영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결단"이라며 "2009년 대비 상향된 명퇴금을 지급하고 직원의 선택에 따라 KT M&S나 ITS(고객서비스법인)에 재취업 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KT는 이번 특별명예퇴직을 통해 고비용 저효율의 인력구조를 효율화 하는 한편, 올 하반기 신규 채용 규모를 전년보다 확대해 조직 전체에 젊은 활력을 불어넣고 기업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한동훈 KT 경영지원부문장(전무)는 "회사가 경영 전반에 걸쳐 위기상황에 처함에 따라 직원들이 고용불안 및 근무여건 악화를 우려해온 것이 현실"이라며 "이에 노사가 오랜 고민 끝에 합리적인 수준에서 '제2의 인생설계'의 기회를 주는 것이 직원과 회사 모두에게 이익이라는 결론에 이르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KT는 이번 노사 합의에 따라 다음달부터 현장 영업, 개통, AS 및 플라자 업무(지사 영업창구 업무)를 KT M&S, KTIS, KTCS 및 ITS 7개 법인 등 계열사에 위탁할 예정이다. 이는 유선매출 급감 및 무선가입자 감소, 인건비 증가 등 어려운 경영환경을 고려한 사업합리화 차원의 조치이다. 
 
또한 정년 60세 연장 법제화라는 국가 정책 수용 및 이에 따른 인건비 완화를 위해 임금피크제를 2015년 1월1일자로 도입할 예정이며, 어려운 경영상황을 고려해 대학 학자금지원제도 폐지 등 일부 복지제도도 개편할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