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금융지주, 회장 연봉 삭감폭 두고 '눈치보기'
4대 금융지주, 회장 연봉 삭감폭 두고 '눈치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국에 30~40% 삭감 입장 전달
여론·경쟁사 분위기 파악 '분주'

[서울파이낸스 문지훈기자] '고액 연봉' 논란을 겪고 있는 KB·우리·신한·하나 등 4대 금융지주가 회장 연봉 삭감폭과 관련해 '눈치작전'을 펼치고 있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들 금융지주는 최근 금융감독원에 회장 연봉을 30~40% 줄이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이는 올해 금융공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의 연봉 삭감규모와 비슷한 수준으로, 이에 앞서 정부는 KDB산업은행, 수출입은행 CEO의 기본성과급 상한을 200%에서 120%로 조정했다. 기존 연봉의 20~40%가 줄어든 것.

4대 금융지주 회장의 연봉이 30~40% 삭감될 경우 현재 20~30억원 수준인 평균 연봉은 15억원 수준으로 줄어 시중은행장 연봉(10억원대 추정)과의 격차가 좁혀진다.

금융권에서는 각 금융지주가 금감원의 압박으로 연봉 삭감방안을 내놓은 것으로 분석하는 시각이 대부분이다. 지난해 금융권 임직원 고액연봉 논란이 불거지자 금감원은 4대 금융지주와 전체 은행을 대상으로 급여 및 성과보수체계 개선안 제출을 요구했다. 그러나 개선안을 내놓은 곳은 극소수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A금융지주 관계자는 "이사회가 열리기 전에 금융당국에 보고한 것"이라며 "급여 및 성과보수체계 개선은 기본급 삭감을 포함해 성과급을 조정하는 수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금감원으로부터 삭감폭을 전달받은 것은 아니다"라며 "내달 중 열릴 이사회 산하 평가보상위원회(평보위)를 통해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라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각 금융지주의 임원 급여 및 성과보수체계 개선이 늦어진 이유에 대해 '눈치작전' 때문이라는 비판도 제기된다. 경영환경 및 실적 악화에 따라 성과급 삭감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타 금융지주에 비해 삭감폭이 크거나 작을 경우를 우려하고 있는 것.

금융지주 경영진 고액연봉 논란이 불거진 것은 지난해 하반기로 각 금융지주는 5개월 가까이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내놓지 않고 있었다. 당시 하나금융지주와 NH농협금융지주는 경영진 급여 일부를 반납키로 했다. KB금융지주와 신한금융지주는 기본급과 장·단기 성과급으로 구성된 급여체계를 실적과 연동해 실적이 저조할 경우 많은 성과급을 받지 못하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개선작업에 돌입했다.

그동안 타 금융지주에 비해 임원 연봉이 적어 삭감요인이 없다는 점을 주장해왔던 금융지주 관계자는 "다른 금융지주사들이 실제로 30~40%를 깎는다고 하면 그 때 (삭감을) 검토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회장 성과급 등이 평보위를 통해 결정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실제 연봉 삭감폭이 조정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

금융권 관계자는 "금융당국의 압박과 여론을 의식해 삭감폭을 줄이기 쉽지 않겠지만 이사회의 판단에 따라 조정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