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창조경제 신성장동력 '13개 융합과제' 추진
정부, 창조경제 신성장동력 '13개 융합과제'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은선기자] 정부가 창조경제를 위한 산업정책의 일환으로 4대 분야 13개의 대형융합과제를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유망 신산업에 최대 10년까지 중·장기적인 투자를 단행해 시장 창출과 인력 양성도 꾀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9일 정홍원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4회 국가과학기술심의회에서 '제6차 산업기술혁신계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13개 과제는 산·학·연 전문가 500여명이 참여한 산업기술혁신계획 기술개발 분과에서 도출된 것으로, 현장의 수요와 미래 산업전망을 근거로 시스템·에너지·창의·소재부품 등 4대 산업 분야에서 선정됐다.

13개 과제는 △시스템 산업 : 웨어러블 디바이스, 자율주행 자동차, 고속-수직이착륙 무인항공기 시스템, 극한호나경용 해양플랜트, 첨단소재 가공시스템, 국민 안전·건강 로봇  △에너지산업 : 고효율 초소형화 발전시스템, 저손실 직류 송배전 시스템 △소재부품 산업 : 탄소소재(플라스틱 기반 수송기기 핵심소재) , 첨단산업용 비철금속 소재(티타늄 소재) △창의 산업 : 개인맞춤형 건강관리 시스템, 나노기반 생체모사 디바이스, 가상훈련 플랜폼 등이다.

산업부는 이번 융합과제의 추진으로 우리나라가 비교우위에 있는 제조업에 신기술, ICT, 서비스 등을 융합하는 핵심기술을 개발해 새로운 산업 생태계를 창출·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산업 전반에 파급효과가 큰 핵심기술에 대한 중장기적 투자로 고급 일자리 창출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과제에 포함된  '자율주행 자동차'는 2023년까지 세계시장규모가 약 53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형 시장이다. 산업부는 자율주행차 시장 선점이 안정적으로 진행될 경우 직접적인 경제적 이익뿐만 아니라 교통사고 사망율의 감소로 사회적 비용이 4700억원가량(2025년까지)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극한환경용 해양플랜트'에 대한 투자는 부진을 겪고있는 조선 업체들이 가치사슬 상의 핵심역량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의 조선 업계는 상세 설계와 건조기술은 세계 최고 수준이지만, 소재·기자재·원천 설계기술 분야에서 해외 의존도가 높은 상태다.

정부는 내년 상반기 대형융합과제의 세부사항에 대한 예비 타당성 심의를 거친 후 오는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앞서 윤상직 산업부 장관은 이날 오전 간담회에서 "창조경제 하에서 이번 정부의 정책 방향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아 왔다"며 "오늘 발표할 산업과제는 중소기업과 대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산업 생태계를 만들고, 장기적인 투자로 긍정적인 외부효과를 극대화하는데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