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김중수 총재, 유종의 미 거두시길"
[기자수첩] "김중수 총재, 유종의 미 거두시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채선희기자] "통화정책은 물론 신용정책을 보완적으로 운영하면서 경제의 원활한 성장을 위해 노력해 왔다. 우리 경제는 외부로부터의 영향을 워낙 많이 받아 적절한 대처가 쉽지 않았다. 대외적 환경변화에 뒤떨어지지 않으면서 성장정책이나 인플레이션이 적절히 운용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지난 12일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는 올해 마지막 기준금리 동결 결정 직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지난 1년여간 수행한 통화정책에 대해 이처럼 회고했다. 그의 말엔 올 한해 업무를 수행하면서 느꼈던 어려움이 고스란히 묻어 있다.

올초 한은은 새 정부 출범 이후 '독립성 훼손' 논란에 끊임없이 시달려야 했다. 범정부적 경기부양에 정책의 초점을 맞춘 새 정부는 한은에 금리인하 압박을 가했다. 국회 및 청와대까지 나서 금리인하의 당위성을 역설하기도 했다. 정부와의 정책공조 필요성을 강조했던 김 총재지만 정치권까지 나서니 적잖이 난감했을법 하다.

금리인하 압박이 가장 거셌던 지난 4월, 한국은행은 총액한도대출(중소기업 지원자금) 전면 개편 및 증액을 통한 경기부양에 나섰다. 금리인하 대신 중소기업 지원 정책을 통해 정부와 발을 맞추겠다는 의중이었지만 지원 실적이 미미해 '충분한 검토와 사전준비 없이 무리하게 진행했다'는 쓴소리만 샀다. 

또한 1000조원에 육박하는 가계부채 문제를 방치했다는 비판과 금융당국과의 공동검사를 통해 동양사태 문제를 예단할 수 없었느냐는 질책이 나오는 부분도 아쉬운 대목이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한은법 개정으로 '금융안정' 기능이 한은에 부여됐지만 뚜렷한 성과로 이어지지는 못했다.

김중수 총재 개인으로서는 자신의 임기내 성과보다 독립성 논란과 말실수에 따른 노조 반발이 부각되는 상황에 아쉬움이 클 것이라 짐작된다.  그가 추진해온 내부 개혁 역시 온전한 평가를 받지 못하는 분위기다.

김 총재의 임기는 내년 3월말까지. 시간은 넉넉치 않지만 당장 미국의 양적완화조치(QE3) 규모 축소 가능성이 거론되는 등 통화정책에 대한 안팎의 관심은 더욱 커질 것이다. 남은 임기동안 '국제 금융통'다운 면모를 통해 김 총재가 임기말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