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현물환 거래단위 100만달러로 상향
내년부터 현물환 거래단위 100만달러로 상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환시장 선진화 방안 발표

[서울파이낸스 채선희기자] 서울외환시장운영협의회가 은행간 외환시장 현물환 거래단위를 100만달러로 상향조정 하는 등의 외환시장 선진화 방안을 발표했다.

25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서울외환시장운영협의회(이하 서울외시협)는 국내 외환시장의 질적 발전 및 선진화를 위해 기존 제도 및 관행을 개선하고 시스템 정비 등 관련 준비가 완료되는 대로 즉시 시행한다고 밝혔다.

먼저 서울외시협은 거래불편, 국제관행 등을 고려해 현물환 거래단위를 기존 50만달러에서 100만달러로 상향조정하기로 했다. 적용은 내년 1월2일부터다.

서울외시협측은 "글로벌 관행과의 불일치 문제가 해소되는 한편 시장참가자들의 거래 편의성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거래단위 상향조정은 즉각적으로 외환시장 거래량을 증가시켜 시장 유동성이 늘어나는 부수적 효과도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서울외국환중개의 중국 위안화 환율 고시방법도 현행 CNY에서 CNY, CNH 병행방식으로 바뀐다. 그간 우리나라에서 이뤄진 위안화 거래는 환율고시와 회계처리는 CNY로 하고 있는데 일반 무역금융과 외환파생거래 등 대부분 대고객 거래와 은행간 거래는 CNH로 이뤄지고 있어 평가손익 왜곡과 불완전 환위험 헤지(회피) 문제 등이 발생했다. 적용은 내년 3월3일부터다.

이밖에도 △스왑종가의 고시관행 개선(분기말 종가 산정 기준 수립) △현물환 거래정보의 은행내 부서간 공유범위에 대한 원칙 수립 △거래실수(deal miss) 대응원칙 구체화 등의 관행도 개선된다.

스왑종가의 경우, 유동성이 부족한 1개월 이상의 기간물에 대해서는 마감 시점의 최종 거래를 종가로 결정하기보다 거래 종료시점부터 일정 거래량을 역산·가중평균해 종가를 산정키로 했다. 가중평균의 기준이 되는 거래량은 1~3개월물은 5000만달러, 6~12개월물은 3000만달러다. 이는 갈등의 개연성이 높은 분기말에 한해서만 실시될 예정이며, 내달부터 바로 적용된다.

또한 시스템 변경을 통해 은행내 對(대)고객 부서에 대한 은행간거래 정보공유 범위를 현재 거래가격, 고객 주문내역 및 체결내역으로 제한하고 이를 외환시장 행동규범에 명시하기로 했으며, 딜러의 거래실수 대응원칙을 수립해 행동규범에 반영하기로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