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조선해양, 연말까지 비상경영체제 돌입
STX조선해양, 연말까지 비상경영체제 돌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STX조선해양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STX조선해양은 23일 오전 8시 진해조선소 바다관 드림홀에서 임직원, 협력사 대표 등 약 1000명이 모인 가운데 경영위기 극복을 위한 '비상경영체제'를 선포했다. 

STX조선해양은 자율협약 체결에 따라 경영위기를 타개하고 고객과의 신뢰를 회복하는 일이 무엇보다 시급하다는 판단 아래 연말까지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날 류정형 대표이사는 "덩치를 줄이고 생산, 관리, 비용, 생각 등 구조를 완전히 바꾸지 않으면 회사의 앞날은 태풍 앞의 촛불과 같다"며 위기의식을 강조했다.

임직원 대표와 협력사 대표는 결의문을 통해 △회사의 경쟁력 회복과 지속 발전 토대 구축을 위해 비상경영체제에 적극 동참할 것 △원가경쟁력의 회복을 위해 불필요한 낭비요소 제거에 동참할 것 △기본에 충실한 의식과 행동을 충실히 해 상호 신뢰할 수 있는 문화와 체질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할 것 △주인의식을 갖고 투명하고 공정하게 업무를 처리할 것 △상호격려와 협력으로 밝고 건강한 근무환경 조성에 나설 것 등 5가지 항목을 결의했다.

앞서 STX조선해양은 경영정상화의 첫걸음으로 지난 8일 대팀제를 확대했다. 이를 통해 단순하고 유연한 조직으로 운영하고 결재선을 4단계로 단일화하고 의사결정의 신속성을 꾀하는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우선 1총괄 부사장, 4개 부문, 17본부, 102개 팀을 3부문, 14담당, 3실, 68팀으로 개편해 임원 수를 44명에서 26명으로 40% 줄이고 팀은 34개를 줄였다. 또한 담당직을 전무에서 실장까지 4개 직급으로 구성하고, 팀장을 차장에서 상무까지 5개 직급으로 구성함으로써 직급을 파괴했다.

한편 STX조선해양은 오는 25일과 26일 1박2일 동안 창원시 진해구 남양동 중소기업부산경남연수원에서 팀장 이상 보직자 전원이 모인 가운데 워크숍을 열어 비상경영체제의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워크숍에서는 위기 극복과 조직활성화를 주제로 분임토론이 진행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