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헌법 위 삼성, 더이상 수용할 수 없다"
심상정 "헌법 위 삼성, 더이상 수용할 수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임현수기자] "시대는 이제 더 이상 헌법 위에 군림하는 삼성을 수용할 수 없다"

심상정 정의당 원내대표는 16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강조하며 삼성그룹 최고위층의 국정감사 증인채택과 삼성청문회 개최를 다시 한 번 촉구했다.

심 의원은 지난 14일 공개한 문건에 대해 "무노조를 위한 완전범죄 계획서"라며 "삼성이 노동3권이라는 헌법적 가치를 부정하며 부정·불법·탈법 행위를 모의하고 실행에 옮겨왔다는 것뿐만 아니라, 직원들을 철저한 관리와 시혜의 대상으로 취급하는 전근대적 노사관이 여전히 뿌리 깊다"라고 강조했다.

심 의원은 문건과 관련한 삼성의 해명에 대해서도 조목조목 비판했다.

그는 "종업원들을 인격적으로 대하고 조직분위기를 활성화 하자는 내용"이라는 삼성의 해명에 대해 "일명 '100과 사전'이라는 이름으로 주량이나 개인취향까지 채증한 사찰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이 과연 인격적인 대우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라고 반박했다.

또 "삼성은 노조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정도로 대우해 주겠다"는 삼성의 해명에 대해서는 "노조 조기와해와 고사화 전략에 온 힘을 기울이고 있는 사실 자체가 이러한 해명을 정면으로 반박하고 있다"라고 꼬집었다.

전날 심 의원은 이건희 회장과 최지성 미래전략실장의 국감 증인 출석, 무노조 전략을 변화시키기위한 삼성청문회를 재차 촉구하고 나섰다.

이와 관련 "그간 이건희 회장 등 삼성의 고위층은 정치권으로부터 성역취급을 받았다"며 "국회는 삼성청문회 개최를 통해 경제민주화에 대한 의지를 국민들에게 천명하고, 정경유착 시대를 마감하겠다는 선언을 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