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칼럼] 朴정부 인사 시험대 오른 임종룡號
[기자칼럼] 朴정부 인사 시험대 오른 임종룡號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공인호기자] 임종룡 전 국무총리실장을 선장으로 한 NH농협금융이 안팎으로 시험대에 오른 형국이다. 안으로는 농협중앙회와의 해묵은 갈등 해소가, 밖으로는 박근혜式 금융권 인사의 성패가 NH농협금융 임종룡호(號)의 행보에 달렸다.

그동안 박근혜 정부는 출범 직후부터 줄곧 인사문제에서 날선 비판을 피해가지 못했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로부터 촉발된 '불통인사' '깨알 리더십'은 급기야 방미 과정에서의 '윤창중 사태'로 이어졌고 최근에는 금융권 '모피아 인사'로까지 파장이 확산되는 양상이다.

최근 선임절차가 마무리된 임영록 KB금융지주 회장은 재무관료 출신이라는 이유로 노조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으며, 앞서 4월 취임한 홍기택 산은지주 회장은 민간 출신임에도 박근혜 대통령과 동문(서강대)이라는 이유로 낙하산 인사라는 오명을 쓰기도 했다. 

또 같은달 취임한 이원태 수협은행장과 임종룡 NH농협금융 회장도 관료 출신이라는 이유로 관치금융 논란에 휩싸였다. 지금으로부터 5년 전 이명박 전 대통령의 동문(고려대) 출신 회장들로 채워지며 '금융권 4대천왕'이라는 비판을 샀던 것과는 극명한 대비를 이룬다.

이 처럼 MB정부 때 배제됐던 관료출신 인사들이 부활하자 이른바 '모피아의 역습'이라는 말까지 공공연하게 나돌고 있는 실정이다.

무엇보다 NH농협금융이 안팎의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는 박근혜 대통령의 '인사관'과 맥을 함께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간 임 회장은 박근혜 대통령으로부터 각별한 신임을 얻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한 때 박 대통령이 직접 능력과 성품 면에서 '훌륭한 분'이라고 언급했다는 일화도 들린다.

일단 임 회장의 경우 전남 보성 출신으로 '지역주의 타파'라는 박 대통령의 인사관에도 부합한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시각도 적지 않다. MB정부의 경우 금융권에서도 '영남독식' 현상이 뚜렷했었다. 

임 회장 역시 박 대통령의 의중에 화답하는 모습이다. 임 회장은 당초 차기 KB금융 회장으로 유력시 됐지만 본인이 고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순수 민간 금융사 회장에 선임돼 촉발될 수 있는 논란은 피하고자 했던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임 회장이 민관 출신 모두가 탐내는 국내 최대의 민간금융사 회장직을 고사하고, 내홍을 겪고 있는 NH농협금융을 택한 것도 낙하산 논란은 불가피하더라도 '관치금융' 논란만큼은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하지만 임 회장의 의중과 달리 최근 이장호 BS금융지주 회장이 금융당국의 압박에 못이겨 사의를 표명하면서 '관치금융' 논란은 더욱 거세지는 분위기다.

임 회장도 이 같은 논란을 불식시키고자 취임일성으로 내부 개혁의 선봉장이 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관료 출신으로서의 최대 강점인 추진력과 리더십을 바탕으로 '체제 안정화'에 적극 기여하겠다는 것이다.

전임 신동규 회장이 사퇴 배경으로 밝혔던 '농협중앙회와의 갈등구조'에 대해서도 '경영간섭에 단호히 대처하겠다'며 특유의 뚝심을 과시했다.

하지만 임 회장이 NH농협금융의 성공적 연착륙을 이끌 수 있을지는 여전히 미지수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여타 금융사와는 다른 농협금융 특유의 특수성과 배타적 문화 때문이다.

사실 농협금융 모회사인 농협중앙회 회장의 경우 회장 선출이 민선으로 전환된 후 역대 회장 모두 검찰에 구속되는 수모를 겪었다. 지난 2011년 신경분리를 통해 권력의 중앙집중화를 일정부분 해소했다는 평가지만 신동규 전 회장의 사퇴는 권한과 책임의 모호한 경계에 따른 내부 난맥상을 여실히 드러냈다.

임 신임 회장이 금융사의 핵심인 수익성과 건전성이 아닌 '체제 안정화'를 당면과제로 제시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결국 임 회장으로서는 최원병 농협중앙회 회장과의 '힘의 균형'을 통해 조직안정을 꾀하는 일이 무엇보다 시급히 해결해야할 과제다.   

이는, 내부적으로는 모피아 출신인 임 회장을 둘러싼 논란을 불식시키는 동시에, 대외적으로는 취임 이후 줄곧 꼬리표처럼 붙어다니는 박근혜 정부의 '불통인사' 부담을 덜어주는 시금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