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9일 개성서 남·북 당국 실무접촉 제의
北, 9일 개성서 남·북 당국 실무접촉 제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임현수기자] 북한이 이달 12일 서울에서 남북 장관급 회담을 열자고 제의한 우리 정부에 오는 9일 개성에서 당국 실무접촉을 갖자고 다시 제의했다.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대변인은 7일 조선중앙통신 기자와의 문답에서 "우리는 남측이 우리의 당국회담 제안을 긍정적으로 즉시 받아들인 것을 평가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대변인은 "수년 동안이나 중단되고 불신이 극도에 이른 현 조건을 고려해 남측이 제기한 장관급 회담에 앞서 그를 위한 북남 당국 실무접촉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조평통은 또 이날부터 남북간 연락 채널을 재개하라는 우리 정부의 요구도 수용했다.

대변인은 "7일 14시부터 판문점 적십자 연락 통로를 가동시킬 것"이라며 "이를 통해 우리의 상기 제안에 대한 남측의 대답을 보내기 바란다"고 밝혔다.

앞서, 조평통은 지난 6일 대변인 특별담화문을 통해 개성공단 정상화, 금강산관광 재개, 이산가족 상봉을 아우르는 남북 당국회담을 제의했다. 이어 류길재 통일부장관은 이날 오후 오는 12일 서울에서 남북 장관급 회담을 갖자고 화답했다.


북한이 정부의 장관급 회담 제의 하루 만에 당국 실무접촉을 열자고 제의한 것은 남북관계를 대화국면으로 신속히 전환하려는 의지를 보여준 것으로 풀이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