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남·북 장관급 회담 12일 서울 개최 제의"
정부 "남·북 장관급 회담 12일 서울 개최 제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임현수기자] 남북간 대화무드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북한이 당국 간 회담을 제의하자 우리 정부가 서울에서 오는 12일 장관급 회담을 열자고 제안했다. 

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6일 저녁 긴급 브리핑을 통해 오는 12일 서울에서 남북 장관급 회담을 열자고 북측에 공식 제의했다.

류 장관은 "개성공단, 금강산 관광, 이산가족 문제 등 남북 간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남북 장관급 회담을 6월 12일 서울에서 개최할 것을 제의합다."고 밝혔다. 회담 준비 실무협의를 위해 오늘부터 판문점 연락사무소 등 남북 간 연락 채널도 재가동하자고 제안했다.

정부 발표에 앞서 북한은 이날 낮 12시 대남기구인 조국평화 통일위원회를 통해 남북 당국 간 회담을 전격 제의했다. 당국 회담에서 이산가족 상봉 문제도 협의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6.15 공동선언은 물론 고 박정희 대통령과 김일성 주석이 서명한 7.4 공동성명 기념행사도 공동으로 치르자고 제의했다.

북한은 특히 회담 시기와 장소 결정을 남측에 일임하겠다고 밝혀, 남북 당국 간 회담 성사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다.

개성공단 입주기업들과 현대 아산 측은 이번 남북 당국 간 회담을 통해 개성공단이 정상화되고, 금강산 관광이 재개되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바란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