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 전 제품에 'RFID' 부착
금호타이어, 전 제품에 'RFID' 부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금호타이어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과 함께하는 'u-IT신기술검증·확산사업'의 일환으로 전 제품에 RFID(전자태그)를 적용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회사 측은 세계 최초로 타이어 전 제품에 RFID 태그를 적용해 기존의 바코드 기술을 도입한 업계와 차별화해 업무 시스템의 효율성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금호타이어와 아시아나IDT가 공동 개발한 RFID 태그는 작고 얇은 패치형으로 타이어 성형 공정에서 인너라이너(타이어 가장 안쪽에 부착되는 특수 고무층) 부분에 부착돼 고온, 고압의 제조공정을 거치면서도 품질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특수 태그다.

RFID 태그를 부착한 타이어는 고유의 ID를 부여받게 되며, 이 태그와 연결되는 금호타이어 본사의 데이터베이스에는 해당 타이어의 품질 및 성능 정보는 물론 생산 공정부터 유통, 최종 판매 단계까지 모든 과정이 상세히 기록된다.

이에 따라 제조 과정의 품질 관리와 제품 이력 추적, 유통 경로와 입·출고 정보, 재고관리에 이르기까지 전 프로세스를 효율화시켜 체계적인 시스템 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혹시 모를 불법 유통 경로를 통한 판매나 불량 타이어의 유통을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어 소비자들에게 신뢰와 만족도를 높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BMW를 포함한 해외 프리미엄 완성차 업체에서도 LTS(Lot Tracking System: 제품생산 추적 관리 시스템) 정보를 요구하고 있어 향후 승용차용 타이어 시장에도 기술 우위를 선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금호타이어는 2013년 초부터 광주와 곡성 공장에서 생산되는 모든 버스·트럭용 타이어 및 BMW에 공급되는 신차용(OE)타이어에 RFID 태그를 부착해 공급중이다. 2013년 하반기부터는 국내산 승용차용 타이어 전체에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2014년부터는 해외 공장을 포함 전 사업장으로 확대 적용된다.

이번 태그 도입으로 물류, 생산, 품질 부문에서 연간 104억원 가량의 비용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RFID는 사물에 고유 코드 및 제품 정보를 기록한 전자태그를 부착하면 판독기가 안테나를 통해 해당 정보를 식별할 수 있는 무선 인식 시스템이다. 현재 자동차, 항공, 의약, 의류, 통신 등 주요 산업군에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저장 용량이 작고 인식 거리가 짧아 사용에 제약이 많은 바코드와 달리 내부에 메모리 장착이 가능해 대용량의 다양한 정보를 입력할 수 있다. 인식거리는 수 미터까지 대폭 늘어나며 RFID 가 부착된 제품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차별화된 시스템이다.

박복수 기술본부장은 "금호타이어가 업계에 혁신적인 신기술을 한 발 앞서 도입하게 되어 물류 및 품질 관리의 효율성과 소비자 신뢰를 동시에 높였다"며 "해당 시스템을 통해 제품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앞으로도 타이어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고객 만족과 생산 혁신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