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남측 기업가들과 협의"…개성공단 정상화 물꼬?
北 "남측 기업가들과 협의"…개성공단 정상화 물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 조건부 제안...南 "당국 대화가 우선"

[서울파이낸스 임현수기자] 북한이 개성공단 기업인들 방북을 계기로 공단 정상화까지 협의하자고 제의했지만 우리 정부는 당국 간 대화가 우선이라는 입장을 고수했다. 

28일 북한의 대남 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는 대변인 담화를 통해 "남측이 개성공업지구에 대한 기업가들의 방문길을 열어줘야 한다"며 "우리는 공업지구 기업가들의 방문을 이미 승인한 상태이며 그들이 들어오면 제품반출 문제를 포함해 공업지구 정상화와 관련한 어떠한 협의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평통은 이어 "남조선 당국은 신변안전과 같은 공연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며 "그래도 안심이 되지 않으면 개성공업지구관리위원회 성원들을 함께 들여보내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동안 우리 정부는 개성공단 입주 기업인들의 신변안전을 이유로 방북을 불허함과 동시에 개성공단 문제를 남북 당국간 대화로 풀자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이와 관련해서도 이날 조평통 담화는 "공업지구 사업이 재개되고 정상화되면 원자재와 제품 반출문제는 애당초 제기되지도 않을 것이며 이것은 회담으로 풀 문제도 아니다"라며 "우리는 대화 자체를 부정한 적이 없으며 개성공업지구의 정상화를 위한 근본 문제해결을 시종일관 주장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실무회담만을 되풀이하며 생떼를 쓰는 것은 문제 해결에 장애를 조성하면서 현 중단사태를 장기화해 개성공업지구 설비와 자재를 다 못쓰게 만든 다음 공업지구가 스스로 사멸되게 하자는 데 있다"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정부 당국은 당국 간 회담이 우선돼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했다.

발표 직후 통일부 당국자는 "담화에 우리가 제안한 당국 간 회담에 대해서는 어떻게 하겠다는 내용이 전혀 없다"면서 "그런 측면에서 본다면 어제 정부가 통일부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발표했던 상황에서 본질적으로 변화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개성공단 문제는 더 이상 민간 차원에서 풀기 어려운 단계에 와있기 때문에 당국끼리 만나야 한다"며 ""북한이 남북관계 개선에 진정으로 관심이 있다면 기업이나 민간단체를 접촉할 것이 아니라 하루 속히 당국 간 대화에 나와 신뢰를 쌓는 게 중요하다"며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개성공단 입주기업인들도 냉랭한 반응이다.

한재권 개성공단입주기업협회 회장은 "당장 방북단을 꾸릴 계획은 없다. 통일부 발표를 듣고 움직이겠다"며 "냉정하게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