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올레길·야영장서 '살인 진드기' 발견
제주 올레길·야영장서 '살인 진드기' 발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유승열기자] '살인 진드기'로 알려진 작은소참진드기가 제주의 일부 올레길과 야영장, 오름 일대에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제주도는 16일부터 22일까지 도민과 관광객의 왕래가 잦은 올레길과 관광지 등 54개 지역을 대상으로 포집기를 이용해 작은소참진드기 분포 실태를 조사했다.

조사 결과 올레 1코스인 말미오름·알오름, 2코스 대수산봉, 3코스 통오름·독자봉, 9코스 한밭길 소 목장지대, 10코스 송악산 말 목장지대, 11코스 문도지오름 부근 등 서귀포시 지역에 있는 6개 올레길 구간에서 작은소참진드기가 존재하고 있음이 확인됐다. 이중 목장지대와 문도지오름 일대는 ㎡당 서식밀도가 8∼12개체로 월등히 많았다.

청소년이 많이 이용하는 서귀포시 모구리야영장, 돈내코야영장, 학생문화원야영장, 제주시 비자림야영장 등 4개 공공 야영장을 비롯해 서귀포자연휴양림에서도 ㎡당 1∼5개체가 서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명 관광지인 만장굴 주변, 노루생태관찰원, 미악산·우도봉·고근산, 머체왓 숲길, 이승악 숲길 등에서도 서식이 확인됐다.

특히 가시목장은 ㎡당 50개체 이상, 갑마장길은 20개체 이상 서식했다.

제주도는 작은소참진드기 서식이 확인된 곳에 살충제를 긴급 살포하고, 통행로 주변의 풀을 제거했다. 통행로 입구 등에는 SFTS 예방수칙을 담은 안내문을 게시했다.

도 보건위생과와 전 보건소는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비상근무에 들어가 긴급 방역과 유사 환자 발생 파악에 신속히 대응키로 했다.

또 1차로 28일 진드기 기피제 1000개를 구입해 목장이 많은 중산간마을과 보건소, 보건지소, 보건진료소에 나눠줄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