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부실대출 올 들어 2조원↑…실적악화 불가피
은행 부실대출 올 들어 2조원↑…실적악화 불가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업 부실·가계대출 연체 영향

[서울파이낸스 문지훈기자] 올 들어 대기업 부실 및 가계대출 연체 등의 영향으로 2조원 규모의 은행 부실대출이 추가됐다.

8일 은행권에 따르면 KB국민·우리·신한·하나·외환·IBK기업 등 6개 시중은행의 부실대출 잔액은 지난 3월 말 기준 13조1000억원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말 11조6000억원대비 12.9% 증가한 규모다.

이들 은행의 대출규모는 전체 은행권의 75~80%가량을 차지한다.

부실대출은 회수 가능성에 따라 '고정', '회수의문', '추정손실' 등의 3단계로 구분된다. 고정은 채권회수가 어려울 수 도 있는 대출을 의미하며 회수의문은 채권회수에 심각한 어려움이 발생한 경우를 의미한다. 추정손실은 채권회수가 불가능한 것으로 확정된 경우를 말한다.

특히 이들 은행의 부실대출 중 추정손실 대출 규모가 가장 크다. 추정손실 대출은 지난해 말 2조1000억원에서 지난 3월 2조7000억원으로 25.1% 급증했다. 고정 및 회수의문 대출은 각각 8조원, 2조4000억원으로 11.7%, 6.4% 증가했다.

추정손실 대출 규모가 급증한 이유는 STX그룹을 비롯한 대기업 여신 손실과 대출을 상환하지 못하는 가계가 늘어난 데 기인한다.

이같은 부실대출 증가는 은행들의 수익성 악화로 이어진다. 부실 규모에 따라 대손충당금을 추가로 쌓아야 하기 때문이다. 기업대출의 경우 고정은 대출금의 20%, 회수의문 50%, 추정손실 100%의 충당금 적립이 필요하다.

은행들은 부실대출에 따른 대손충당금 적립도 만만치 않은 상황에서 추가 적립 부담도 더해질 전망이다. 올 상반기 정기신용위험 평가에서 취약업종인 조선·해운·건설 대기업을 중심으로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 또는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 대상으로 분류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1분기 실적이 급감한 상황에서 대손충당금 추가 적립 부담도 상당해 2분기 실적은 예상보다 더 악화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