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7명 잔류'…미수금 얼마길래?
개성공단 '7명 잔류'…미수금 얼마길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임현수기자] 29일 개성공단 완전 철수 대신 7명 잔류로 결론났다. 이와관련, 이들 잔류자들이 혹시라도 인질이되지 않을까하는 우려의 목소리와 함께, 대북 창구 역할을 할 수도 있다는 긍정적 해석이 엇갈리고 있다. 다른 한편에서는 도대체 미수금이 얼마나 되길래 함께 귀환하지 못했을까하는 궁금증도 크다.

개성공단 입주업체들은 매달 10일을 기준으로 북한 근로자들의 월급을 계산해 북측 개성공단사업 총괄기구인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에 달러와 현금으로 지급해 왔다.

통일부 등 관계당국은 이와관련 북한의 요구하고 있는 미수금은 3월달 임금과 일부 기업의 체불, 통신료, 기업의 소득세 등이라면서도 북측이 요구하고 있는 구체적인 액수에 대해선 밝히지 않고 있다.

민간통신사 '뉴스1'은 북한이 3일 개성공단 통행을 제한하면서 지난 9일엔 현금수송 차량의 출입까지 막아 북한 근로자 5만3000명의 지난달 월급과 수당 800여만 달러(약 88억원)는 미지급된 상태라고 전했다. 북한은 여기에 통신료, 기업소득세 등 밀린 세금 납부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미지급금은 통상 개성공단 북측 근로자들에 대한 임금 지급은 남측에서 현금 수송 차량이 올라가면서 이뤄지지만, 북한이 지난 3일 개성공단으로의 출경 제한 조치를 내리면서 현금 수송차마저 길이 막히면서 발생한 것이다.

남북은 미수금 정산 문제와 관련해 상당 부분 이견을 좁힌 것으로 알려졌지만, 남은 7명은 완제품 및 차량 반출 문제까지 해결해야 해 다음 달 초에나 귀환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견좁히기가 늦어질 경우 잔류인원의 개성공단 체류기간도 길어질 수 있다.

우리측의 개성공단에 대한 단전·단수 여부가 미수금 문제와 연결돼 있다는 일부 관측에 대해선 전력이나 용수문제는 논의되지 않았다고 관계당국은 부인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입주기업과 협의해 미수금이 얼마인지 파악한 뒤 현금수송 차량을 들여보내 지불할 예정"이라며 "이 밖에 북한이 다른 요구를 해온 것은 없다"고 밝혔다. 남북은 미수금 정산 문제와 관련해 상당 부분 이견을 좁힌 것으로 알려졌지만, 남은 7명은 완제품 및 차량 반출 문제까지 해결해야 해 다음 달 초에나 귀환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북한은 이날도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을 통해 정부의 개성공단 체류 인원 전원 철수 조치를 '파렴치한 망동'으로 비난하면서 "계속 사태 악화를 추구한다면 우리는 경고한 대로 최종적이며 결정적인 조치를 취하게 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또 "개성공업지구가 끝내 완전 폐쇄될 경우 현 괴뢰 정권은 이명박 역적패당보다 더한 대결 정권으로 낙인찍히게 될 것"이라고 책임을 전가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