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길재 통일 "北 대화의 장으로 나와야" [성명 전문]
류길재 통일 "北 대화의 장으로 나와야" [성명 전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임현수기자] 류길재 통일부 장관이 11일 4시 개성공단 문제를 포함한 최근 한반도 정세와 관련 대북 긴급 성명을 발표했다.

류 장관은 "북한이 한반도에서 위기를 더이상 조성하지 말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면서 "지금이라도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깨트리는 행위를 중단하고 책임있는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행동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류 장관은 특히 "개성공단 정상화는 대화를 통해 해결되어야 하며, 이와 관련 북한 측이 제기하기를 워하는 사안들을 논의하기 위해서라도 북한 당국은 대화의 장으로 나오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류 장관은 '북한에 대한 정부차원의 공식 대화 제의냐'는 기자의 질문에 "대화 제의라기 보다 현재 개성공단 문제, 북한의 가중되는 위협적인 행동 같은 모든 문제들을 대화를 통해 풀어야 한다는 것을 대내외에 천명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우리 정부가 기존의 강경입장을 바꿔 소극적이지만 대화를 제의하고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다음은 성명 전문]

"정부는 북한이 우리와 국제사회에 대해 도발 위협을 거듭하고 있는 것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한반도에서 위기를 더이상 조성하지 말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북한은 지금이라도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깨트리는 행위를 중단하고 책임있는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행동하기를 바란다.

남북간 화해 협력의 상징인 개성공단 운영중단 조치는 민족의 장래에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으로 개성공단 입주 기업과 근로자들에게 심각한 고통을 주고 있는 바, 북한의 책임있는 조치가 있어야 한다.

개성공단 정상화는 대화를 통해 해결되어야 하며, 이와 관련 북한 측이 제기하기를 워하는 사안들을 논의하기 위해서라도 북한 당국은 대화의 장으로 나오기를 바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