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주 하락, 카드채 금리 급등
카드주 하락, 카드채 금리 급등
  • 서울금융신문사
  • 승인 2003.03.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카드株 하락시 LG투자證 주가도 하락
최근 연체율 상승, 실적부진 등으로 카드주가 폭락하고, 카드채 금리가 급등하면서 이에 따른 위기감이 증권사를 비롯한 금융권 전체로 퍼지고 있다.

지난 14일 거래소 시장에서 LG카드는 전일대비 2천650원(13.28%) 하락한 1만7천300원에 장을 마감했다. 외환카드도 전일대비 12.36% 하락한 6천170원에 거래를 마쳤으며, 국민카드도 코스닥시장에서 전날보다 11.99% 하락한 1만2천850원에 장을 마쳤다.

현재 업계 전문가들은 14일 종합주가지수 상승에도 불구, 카드주들이 이런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 원인으로 SKG 사태로 인한 카드채 금리 상승 뿐만 아니라 지난해부터 계속돼 온 연채율 상승과 카드사들의 실적부진을 꼽고 있다. 또 여기에 지난 14일 모건스탠리증권 및 골드만삭스가 내놓은 카드주들에 대한 부정적 전망도 한 몫했다는 지적이다.

모건스탠리증권은 지난 14일 “국내카드사들의 올 1월 연체율이 전월대비 모두 상승하는 등 자산건전성이 악화되고 있다”며 LG 외환 국민카드의 실적추정치 및 목표가를 하향조정했다. 또 골드만삭스도 같은 날 LG카드의 투자등급을 수익률 하회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런 카드주들의 폭락이 단순히 카드업계의 위기로 그치지 않고 증권 등의 타 금융권으로 확대된다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고 지적한다. 실제로 LG투자증권은 지난 14일 LG카드의 대대주인 점이 악재로 작용, 주가가 1만원 밑으로 추락했다. 현재 LG투자증권의 주가는 9천490원(14일종가 기준)을 기록하고 있다.

업계 한 전문가는 “현재와 같은 카드사들의 위기가 카드사가 발행한 금융채 및 기업어음, ABS 등을 매입한 은행 등 타금융권으로 위기가 번져나갈 가능성이 크다”며 “이들로 인한 전체 금융주들의 동반 폭락에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