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銀, 소액대출 연체율 '위험수위'
저축銀, 소액대출 연체율 '위험수위'
  • 서울금융신문사
  • 승인 2003.03.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부분 30~40% 육박...증가세 지속될 듯
카드 위기여파 2금융권 소용돌이 위험

지난해 소액대출에 공격적 마케팅을 펼쳤던 일부 상호저축은행들이 지속적으로 연체율이 증가하자 심각한 고민에 빠졌다. 사활을 걸고 연체율 관리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으나 예상밖으로 수치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소액대출 비중이 높은 현대스위스, 한솔, 푸른저축은행은 지난해 12월 기준 소액대출금액(연체율)이 각각 1천396억원(23%), 2천663억원(23.42%), 1천842억원(29.38%)으로 집계됐다. 신용불량자 증가에 따른 정부의 가계대출 억제정책과 신규 대출 축소로 이들 저축은행은 연체율이 차츰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으나 수치는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 있다.

현대스위스와 푸른저축은행은 연체율이 40% 안팎으로 증가했으며, 한솔저축은행도 30%에 근접하고 있다. 게다가 현재 연체 3회차부터 연체율에 포함되고 있으나 1, 2회차까지 고려할 경우 상황은 더 나빠진다.

업계 한 관계자는 증가율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인 것은 사실이지만 위태로운 수준까지는 가지 않을 것이라며, 퍼센티지는 높아질 지 몰라도 전체 수신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점차 감소하는 추세라고 밝혔다.

그러나 소액대출은 연체자가 전국에 퍼져 있는 데다 과거 대출중계인들이 무분별하게 대출을 알선해 준 관행이 있어 채권추심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2년 이상 연체 채권에 대해서는 대손상각 처리해야 하는데 이 시기가 대부분 올해 6월부터 다가와 경영실적 악화로 이어지기 일보직전이다.

이에 따라 인터넷 구직사이트에는 저축은행을 포함, 카드사, 캐피탈사, 신용정보회사 등 채권추심 모집인 광고가 봇물을 이뤄 연체율 증가를 반증시켜 주고 있다. 그러나 300만원 이하 소액대출에 대해 채권추심인을 쓸 경우 인건비 건지기도 쉽지 않아 이도 효과적인 대책이 되지는 못하고 있다.

연체율 증가가 예상보다 심각하게 진행되자 업계 일각에서는 이대로 가면 몇몇 회사들은 문을 닫게 되는 것 아니냐며 최악의 시나리오도 조심스럽게 제기하고 있다. 최근의 경기침체, 카드사 위기와 맞물려 2금융권에 또 한 번 소용돌이가 몰아칠 지도 모른다는 주장이 점점 설득력을 얻어 가고 있는 것이다.

중앙회 한 관계자는 개인워크아웃 제도, 대환대출로는 한계가 있다. 문제는 명확한데 해결할 대책이 없는 게 더 심각한 문제라며 연체율 문제가 쉽게 사그라들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최중혁기자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