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롯데호텔 고강도 세무조사에 '긴장'
유통업계, 롯데호텔 고강도 세무조사에 '긴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통재벌 길들이기' 관측
롯데 "통상적인 세무조사"

[서울파이낸스 임초롱기자] 롯데호텔에 대한 국세청의 고강도 세무조사에 롯데그룹은 물론 전체 유통업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강조해온 대형유통업체 불공정거래 단속의 '신호탄'이라는 해석에 무게가 실린 탓이다.

28일 롯데그룹 및 재계에 따르면 지난 21일 국세청은 서울국세청 국제거래조사국 소속 조사요원 30여명 이상을 투입해 롯데호텔에 대한 세무조사를 벌이고 있다. 일반적인 정기 세무조사가 1~2개 조사반으로 구성된 10여명 안팎을 투입하는 것과 비교하면 조사 강도가 높다. 더욱이 국제거래조사국은 심층세무조사 기능까지 수행하는 곳이다.

롯데호텔은 호텔과 면세점 그리고 잠심 롯데월드 어드벤처라는 테마파크와 골프장 사업까지 영위하고 있으며 일본 (주)롯데홀딩스 등 일본 롯데 계열사들이 대부분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핵심 계열사로 꼽힌다.

이와 관련 유통업계와 재계는 박근혜 정부의 '대형유통업체 길들이기' 혹은 '유통재벌 때리기'의 신호탄이 될까 염려하는 분위기다.

업계 한 관계자는 "새 정부가 경제민주화 정책의 타깃을 유통재벌로 잡고 있다는 얘기는 전부터 나돌았다"며 "이번 세무조사가 롯데그룹 전체로 확산되는 것은 물론 업계 전체로 확산될까 긴장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박근혜 대통령은 후보자 시절 경제민주화 관련 대선 공약을 발표할 당시 재벌그룹 총수일가의 사익추구행위 단속은 물론 대형유통업체의 불공정거래를 바로잡겠다고 공언했다.

또한 당선인 시절에는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단과 만난 자리에서 "대기업이 부동산을 과도하게 사들인다"라고 언급해 부동산 자산을 크게 늘린 롯데그룹을 겨냥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 일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이명박 정부 시절 급성장해 MB정부의 대표적인 특혜 재벌로 꼽히는 롯데그룹에겐 예고된 수순이었다는 분석도 있다.

이명박 정부 들어 롯데호텔은 △2009년 롯데시티호텔 마포 개관 △2010년 (주)DF 글로벌과 (주)DF 리테일 인수 및 호텔롯데 모스크바 개관 △2011년 (주)롯데시티호텔 합병 △2011년 롯데시티호텔 김포공항 개관 등으로 승승장구 했다.

특히 국방부의 강력한 반대로 14년 동안 허가가 나지 않았던 제2롯데월드 건축허가가 이 대통령의 "긍정적으로 검토하라"는 발언 후 2년 만에 해결이 나면서 'MB정부 수혜 기업'으로 거론되기도 했다.

이에 힘입어 롯데그룹은 이명박 정부 초기였던 2007년 43조6790억원이었던 총자산이 임기말인 2012년에는 83조3050억원으로 90.7% 성장했다.

이같은 관측과 우려 속에 롯데그룹은 '정기적인 세무조사일 뿐'이라며 진화에 나서는 모습이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통상 4년에 한번씩 이루어지는 정기 세무조사인데 작년에 상을 받은 게 있어(2010년 모범 납세기업으로 선정) 한차례 더 연기된 정기 세무조사"라며 "지난번에 (포상으로) 미루어진 조사도 한번에 해야하니 평소보다 더 많은 인력도 필요하고 더 많은 기간이 걸리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롯데그룹은 박근혜 정부 출범 당일이자 세무조사 착수 며칠 후인 지난 25일 롯데시네마의 매점사업을 직영으로 전환시키겠다고 밝혔다. 기존에 롯데시네마의 매점사업을 독점했던 업체들은 롯데 총수일가가 대부분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던 곳들로 편법상속 논란을 불러일으켰던 곳들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