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영화관 매점사업 직영전환…배경은?
롯데, 영화관 매점사업 직영전환…배경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정부 출범 및 '일감 몰아주기' 비판

[서울파이낸스 임초롱기자] 롯데그룹이 롯데시네마 매점사업을 직영으로 전환했다. 재벌기업들의 '일감몰아주기' 행태에 대한 정부의 압박이 거세지자 '개인 사업체일뿐 큰 문제 없다'던 기존 입장에서 한발 물러선 것으로 풀이된다.

2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25일 롯데쇼핑 시네마사업본부는 영화관 매점을 운영하는 유원실업, 시네마통상, 시네마푸드와의 계약을 28일 해지한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롯데그룹은 세 업체에서 나눠 운영하던 롯데시네마 전국 52개 매점을 직접 운영하게 된다.

이들 세 업체들은 롯데그룹 총수 일가가 대부분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곳들로, 이로 인해 그간 총수일가 사익 추구를 위한 '일감몰아주기'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실제로 유원실업은 신격호 회장의 부인 서미경씨와 외동딸 신유미씨가 지분을 갖고 있으며, 서울·경기지역 영화관의 30개 매점을 운영 중이다. 시네마통상은 2005년 총수 일가가 100% 출자해 설립된 회사로, 현재 신 회장의 장녀 신영자 롯데장학·복지재단 이사장이 최대주주다.

또 신영자 이사장의 자녀들과 신격호 회장의 동생들도 시네마푸드의 지분을 보유해 롯데 친족이 87.98% 주식을 보유중이다. 시네마통상과 시네마푸드는 지방 영화관의 12개 매점을 도맡아 왔다.

이처럼 총수 일가가 관련사업을 영위해온 것은 극장 매점사업의 영업이익율이 80%에 이를 정도로 마진이 높기 때문이다. 영화관 사업의 실질적인 수익원이 관람 티켓판매수익이 아닌 매점사업으로 여겨질 정도.

이와관련 경제개혁연구소는 신영자 이사장이 지난 2005년 시네마통상 설립 이후 1억 7300만원을 투자해 작년 8월말 기준 배당으로 23억 7천만원의 이익을 얻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롯데가 이같은 '알짜사업'에서 발을 빼자 일각에서는 재벌 총수 일가의 일감 몰아주기에 대한 새 정부의 단호한 대응의지가 주된 배경이 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지난 25일 출범한 박근혜 정부는 '창조경제'를 표방하며 이를 위해서는 재벌그룹의 불공정행위를 규제하는 경제민주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후보자 시절 대선 공약에서도 순환출자 해소 등의 굵직한 재벌개혁에 대해서는 양보하는 대신 재벌그룹 총수일가의 사익추구행위에 대해서는 엄단할 것이라고 여러차례 공언한 바 있다. 특히 대기업그룹 중에서도 대형유통업체의 불공정행위에 대해서는 반복적으로 문제점을 제기하며 각을 세워왔다.

이를 반영하듯 검찰은 지난 24일 '재벌가 빵집' 논란을 일으켰던 신세계그룹의 '신세계 SVN' 부당지원과 관련해 정유경 신세계 부사장을 서면조사했다. 또 이에 앞선 지난 5일 정용진 부회장을 소환한 데 이어 지난 19일에는 허인철 이마트 대표를 재소환해 조사하기도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