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전 공정위장 영입…일감몰아주기 논란 방어용?
현대제철, 전 공정위장 영입…일감몰아주기 논란 방어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호열 전 공정위원장 사외이사 선임 예정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현대제철이 사외이사에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출신 인사 영입을 예고하면서 '일감몰아주기' 논란 등에 대한 방어벽 차원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현대제철은 다음달 15일 열리는 주주총회에서 정호열 전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을 사외이사로 선임할 예정이다. 정 전 위원장은 2009년부터 2010년까지 15대 공정거래위원장을 지낸 인물로, 현재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맡고 있다.

현대제철은 사외이사 5명을 포함한 이사 9명의 보수총액을 100억원으로 설정했다. 이를 평균으로 계산하면 1인당 11억원 가량의 보수를 받는 셈이다.

현대제철의 이같은 공정위 고위 관료 출신 영입을 놓고 일각에서는 대기업집단 관련 경제민주화 정책에 대한 방어적 성격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지난 25일 출범한 박근혜 정부가 핵심 국정과제 중 하나로 '대기업 일감몰아주기 근절'을 꼽은 만큼 향후 대기업 불공정행위에 대한 공정위 제재가 더욱 강화될 것이라는 전망에서다.

앞서 현대제철은 그룹 계열사인 현대·기아차에 핵심 강판을 제공하며 일감몰아주기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지난 2007년에 현대차그룹은 현대제철을 비롯해 현대모비스와 기아차, 현대글로비스 등 계열사에 부당내부거래를 한 행위로 공정위로부터 631억원의 과징금과 시정명령을 받은 전례가 있다.

또한 현대제철은 현재 대주주인 기아차가 지분 21.29%를,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12.52%를 소유하고 있는 현대차그룹의 주요 계열사로, 대기업 그룹 총수일가의 사익추구와 계열사간 부당 내부거래 조사를 피해갈 수 없는 기업이다.

한편, 현대차그룹 계열사들은 지난해 주총에서도 공정위 고위 관료 출신 인사를 사외이사로 영입 및 재선임 한 바 있다. 당시 현대차와 기아차는 임영철 전 공정위 정책국 국장과 김원준 전 시장감시본부장을 각각 3년 임기로 재선임했으며, 현대글로비스도 이동훈 전 사무처장을 신규선임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