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N시장 존폐 논란
ECN시장 존폐 논란
  • 임상연
  • 승인 2002.12.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시통합 논의 가속화 복수거래소 명분 사라져
증권사 시장기능 불투명, 투자비용만 부담 비난


최근 증권업계에서는 개장 1주년을 앞둔 ECN시장(야간주식거래시장)의 존폐 여부를 재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개장후 실거래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등 유명무실한 ECN시장의 거래활성화를 위해 지난 2일 정부가 가격변동제 도입 등 제도 개선안 내놓았으나 증권업계는 아예 ECN시장 자체가 한국 시장현실에서 불필요하고 따라서 정부 개선안은 근본적 문제를 덮으려는 미봉책에 불과하다는 입장이다.(관련기사 8면)

9일 증권사 한 관계자는 현재 국내 ECN은 국토면적이 넓은 미국과 달리 전국이 단일시간대인 우리 실정에는 불필요하며 현재의 이용형태도 법인투자가들이 주로 이용하는 미국과는 전혀 다른 상태라며 단순히 가격변동제 등 제도를 이용해 성장 가능성없는 시장을 존속시키기 보다는 관계기관 및 투자자들의 부담을 줄일 수 있게 시장 폐쇄를 전향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업계는 코스피200 이관 및 증시통합 논의가 지속되면서 그동안 ECN시장을 유지해온 복수거래소 필요 명분도 사라졌다며 정부의 과단성있는 정책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해 ECN시장 도입 당시 정부당국은 복수거래소 운영이 세계적인 추세이고 투자자들의 유동성 확보를 위해 국내에도 야간주식거래시장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개장 1주년을 앞둔 현재 감독당국 및 증권업계에서는 증시통합으로 경제적 비효율성을 줄여야 한다는 의견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비용효율적 시장체제 논란이 일면서 ECN시장이 첫 번째 타겟이 된 것이다.

증권거래소와의 업무 구분이 모호하다는 점도 ECN시장의 필요성을 재검토해야 할 이유로 지적되고 있다. 올해들어 증권거래소가 시간외 거래 확대, 대량매매 네트워크 시스템 구축 등을 시행, 추진하면서 ECN시장 기능의 대부분을 정규시장에서 해결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ECN시장 출자자인 증권회사들이 개장 이후 계속 적자를 내고 있는 ECN시장에 추가투자를 꺼리고 있어 시장 존폐 여부 재검토 요구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회원사 한 관계자는 설립 당시 32개 회원사가 각각 5억원을 투자한 이후 3억원 가량씩을 추가로 투자한 상태지만 적자로 인해 추가부담은 계속될 것이라며 ECN시장 기능을 증권거래소가 흡수한다면 이 같은 비효율성은 사라질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