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생 44% "10억 생긴다면 감옥살이 1년 감수"
고교생 44% "10억 생긴다면 감옥살이 1년 감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양우기자] 우리나라 고등학생 10명 중 4명 이상이 '10억원이 생긴다면 잘못을 하고 1년 정도 감옥에 가도 괜찮다'고 생각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최근 초·중·고교생 각각 2천명을 대상으로 흥사단 투명사회운동본부가 실시한 윤리의식 설문조사 결과를 인용해 '연합뉴스'가 7일 이같이 보도했다.

물질만능주의를 넘어 물신주의를 떠올리게 할 정도로, 질문 자체도 충격이지만 응답률은 더 충격적이다.

먼저, '10억원이 생긴다면 1년간 감옥행도 무릅쓰겠다'는 응답자의 비율은 고등학생의 경우 44%에 달했다. 중학생은 28%를, 초등학생도 12%나 같은 대답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남의 물건을 주워서 내가 가져도 괜찮다'고 생각하는 비율은 초등학생 36%, 중학생 51%, 고등학생 62%로 각각 나타났다.

학생들의 응답을 바탕으로 '정직지수'를 산출한 결과, 초등학생 85점, 중학생 75점, 고등학생 67점으로 조사됐다. 이는, 십수년의 학창시절에 윤리의식이 급격히 악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우리 교육의 현주소를 고스란히 드러내고 있다.

한편, 사이버 공간에서의 부정행위에 대한 인식 역시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초등학생 16%, 중학생 58%, 고등학생 84%가 '인터넷에서 영화 또는 음악 파일을 불법 다운로드 해도 괜찮다'고 생각했고, '숙제를 하면서 인터넷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베껴도 괜찮다'고 답한 학생은 각각 47%, 68%, 73%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가정에서의 정직지수가 학교나 친구 등 다른 공간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았다.

특히, 초·중·고교생 각 5%, 24%, 35%가 '시험성적을 부모님께 속여도 괜찮다'고 답했다.

이와함께, '부모님이 나를 잘 봐달라고 선생님께 '촌지(선물)'를 주는 것은 괜찮다'에 동의하는 초등학생 비율이 35%에 달했다. 이와관련, 다행스런 것은 중·고교생은 각각 25%, 14%로 호전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이번 연구 책임자인 안종배 한세대 교수는 "교육을 받을수록 도덕적 가치관이 확립되고 윤리의식이 높아져야 하는데 현실은 그 반대"라며, "이야기와 콘텐츠를 연계한 윤리 교육을 강화하는 등 투명과 정직에 관한 교육과 캠페인을 확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12월 7~10일 서울·경기·인천 지역에 거주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8% 포인트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