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 박근혜식 금산분리 '7조원' 소요
삼성그룹, 박근혜식 금산분리 '7조원' 소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에셋·동양·교보생명그룹도 '출혈' 불가피

[서울파이낸스 임현수기자] 박근혜 대통령 당선자의 경제민주화 공약이 실현될 경우 가장 큰 타격을 받을 기업은 삼성그룹으로 그룹내 계열사들의 경영권을 모두 지켜내기 위해서는 7조원 가량의 자금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21일 기업경영성과 평가사이트인 CEO스코어가 박근혜 당선자의 공약이 지켜질 경우를 가정해 올 초 공정거래위원회가 지정한 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에 해당하는 51개그룹을 상대로 분석한 결과, 금융계열사의 투자지분이 새로운 한도가 될 5%를 넘는 비금융계열사는 22개사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그 중에서도 삼성그룹은 중심회사인 삼성전자를 비롯 제일모직, 호텔신라 등 6개사나 포함돼 가장 큰 타격이 예상됐다.

또 미래에셋그룹은 5개사, 교보생명그룹은 4개사, 동양그룹은 2개사가 포함됐고 현대그룹, 한국투자금융그룹, 대한전선그룹, 이랜드그룹 등은 각각 1개사 씩이 포함됐다.

박근혜 당선자는 경제민주화 공약의 핵심으로 대기업그룹의 금산분리 강화와 정년연장, 고용증대 등을 강조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대기업그룹의 문어발식 계열사 확장을 막기위해 금산분리강화를 가장 먼저 실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박근혜식 금산분리 강화의 주요 내용은 그룹내 금융계열사의 비금융계열사에 대한 지분보유 제한비율을 3년 안에 현재의 15%에서 5%로 대폭 낮추겠다는 것이다.

삼성그룹의 주력기업인 삼성전자는 금융계열사인 삼성생명(6.53%) 삼성화재(1.09%) 등에 대해 모두 7.62%의 지분을 갖고 있어 허용한도인 5%를 초과한 2.62%의 지분을 사들여야 경영권을 계속 행사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지분을 사들이는데 드는 비용만도 20일 현재의 주가로 계산할 때 6조6971억원에 이른다.

삼성그룹은 에스원과 호텔신라의 경우도 초과지분이 4.64%와 7.09%에 달해 경영권 수호를 위해서는 각각 1244억원과 1277억원의 추가부담이 예상된다.
 
이들 3개사 외에도 삼성그룹은 제일모직, 삼성경제연구소 등 총 6개 회사의 경영권을 지키기 위해 6조9572억원의 재원을 마련해야 할 상황이다.

또한 미래에셋그룹은 미래에셋상호와 부동산일일사, 수원학교사랑, 시니안, 오딘홀딩스 등 5개 중소계열사들의 지분이 70% 이상이어서 상당한 비용부담이 필요할 전망이고 교보생명보험그룹도 교보문고의 지분 85%를 비롯, 교보데이테센터, 교보리얼코, 교보정보통신 등 4개사의 금융계열사 지분이 60% 이상이어서 정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동양그룹은 초과지분 해당기업이 2개지만 주력사인 (주)동양의 금융계열사 지분이 26.81%나 돼 초과지분 21.81%를 인수하기위해서는 약 440억원의 비용이 들 것으로 보인다.

동양그룹은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알짜 기업의 매각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는데 금산분리 규정이 강화되면 매각 역시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