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B나눔재단, 우즈벡 고려인 모국방문 후원
KDB나눔재단, 우즈벡 고려인 모국방문 후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윤만호 KDB금융지주 사장(사진 왼쪽)과 우즈베키스탄 고려인 1세대 방문자가 지난 10일 우즈벡 고려인 1세대 한국 초청행사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파이낸스 서미선기자] KDB금융지주의 KDB나눔재단은 프렌드아시아, 주 우즈베키스탄 한국대사관과 KBS가 공동주최하는 우즈베키스탄 고려인 1세대 한국 초청행사인 '카레이스키, '나의 살던 고향은'을 후원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이달 5~11일 진행됐다. 방문단은 1930년대 이전에 태어나 구소련 스탈린 시대에 중앙아시아로 강제 이주한 우즈벡 거주 고려인 1세대 86명, 3세대 대학생 14명이다.

이들은 민속촌, 백제문화단지, 경복궁, 임진각, 국회의사당, 송도국제신도시, 삼성전자 등을 방문했다. 지난 10일엔 서울 여의도 KDB산업은행 본점에서 'KDB전통공예산업대전·장터'를 둘러보기도 했다.

KDB나눔재단은 올해 우즈벡 고려인 대학생 20여명을 초청해 '한국방문프로그램'을 2차례 실시했고, 내년 1월 이들을 대상으로 6주 간의 '한국어학연수프로그램' 과정을 열 예정이다. 중앙아시아 등 재외동포 학생의 한국 유학 프로그램도 준비 중이다.

박용하 KDB나눔재단 사무국장은 "죽기 전 고국방문을 소원하는 고려인 1세대와 그 후손들에게 이번 행사는 큰 의미"라며 "앞으로도 재외동포를 지원해 한민족 정체성을 고취하고 이들이 한국과 현지 국가의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