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대출업자, 개인 신용DB 매매 성행
인터넷 대출업자, 개인 신용DB 매매 성행
  • 서울금융신문사
  • 승인 2003.03.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부분 카드깡 업자에 연결후 불법 수수료 챙겨
10%대 저금리 유혹 조심해야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직장인 무보증 신용대출, 연체 대납대출 등을 해 주는 인터넷대출업자들 가운데 상당수가 고객들의 개인 신용정보 DB를 매매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던져주고 있다. 게다가 대출 상담을 빌미로 불법 수수료까지 챙기는 등 파행적 운용을 일삼는 것으로 드러났다.

10일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인터넷대출업체 L사 C사 H사 등 상당수 업체들이 네이버, 야후, 엠파스 등 인터넷 검색사이트에 광고를 내고 이를 보고 접속한 고객들이 남긴 신용정보를 매매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제도권 금융사 대출로 연결되기보다는 대부분 카드깡 업자와 연결시켜 주고 중간에서 수수료까지 챙기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 업체들은 다음이나 야후 등 검색 사이트에 전면 배너 광고를 내고 신용불량자라도 쉽게 대출받을 수 있다며 대출 수요자들을 유혹한다. 이 광고를 보고 클릭한 고객들은 대출업자 홈페이지로 연결돼 카드연체 상담, 연체 대납대출, 무보증 신용대출 상품 등을 소개받는다. 이 때 고객들은 상담이나 대출심사를 위해 개인 신상정보와 신용정보를 기재하게 되는데 이 자료를 업자들이 불법으로 카드깡 업자 등에게 유통시키고 뒷돈을 챙기고 있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저축은행 등 제도권 금융기관과의 연계 없이 10% 안팎 금리로 신용대출을 해주겠다는 인터넷 광고는 대부분 카드깡 업자와 연결돼 있는 것으로 보면 된다며 이를 믿고 함부로 개인 정보를 유출시키면 자신도 모르게 개인 정보가 카드깡 업자로 흘러 들어가 피해를 볼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전국에서 접속해 오는 인터넷의 특성을 이용, 스스로 소화할 수 없는 대출에 대해서는 지방 대금업자들에게 DB를 넘겨주고 알선 대가로 수수료를 챙기는 일도 빈번하다고 밝혔다.

이렇게 연결된 고객들은 대부분 10% 이상 수수료를 떼고 300만원에서 500만원 가량 신용대출을 받거나 대납대출 뒤 카드깡 방식으로 더 깊은 연체의 고리로 빠져드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가계대출 부실이라는 동맥경화도 결국 이러한 실핏줄상의 문제들이 모여 심화된 것 아니냐며 시장 정화가 절실하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업계 다른 관계자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신용불량자들을 막으려면 당국이 이런 불법 업자들을 철저하게 감시하고 처벌할 수밖에 없다며 대출 수요자들은 아무리 급전이 필요하더라도 업체에 대해 충분히 알아보고 난 뒤 대출을 받을 것을 주문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