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만수 前 재경부 차관, "IMF때 제일, 서울銀 주식 소각했어야"
강만수 前 재경부 차관, "IMF때 제일, 서울銀 주식 소각했어야"
  • 황철
  • 승인 2005.05.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에서 본 한국경제 30년 회고록 출간.

강만수 前 재경부 차관의 회고록이 화제다.

IMF사태라는 사상 초유의 굴곡진 역사의 현장에서 주요한 역할을 했던 인물이고, 경제가 정치보다 더 관심을 끄는 시대이다 보니 그의 말한마디 한마디가 주목받을 수밖에 없을 것이기에 당연해 보인다.

과거 대부분 정치적 회고록이 인기를 끌고, TV드라마도 무슨 무슨 공화국이라야 흥미를 끌었던 것을 상기하면 격세지감이다.

요즘도 무슨 공화국이 방영되고 있는 모양이지만, 정치의 희화화수준에서 머물뿐 역사적 진실에 대한 기대치를 가지고 드라마를 접하는 사람은 거의 없어 보인다.

아무튼 이런 시기에 등장한 그의 회고록의 제목은 현장에서 본 한국경제 30년, 9일부터 일반 서점에서 판매를 시작했다.

강 前차관은 회고록 발간과 함께 11일께 출판기념회를 겸한 기자간담회도 개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의 회고록이 나오기도 전에 주목받는 것은 IMF를 전후한 시기의 경제사황에 대한 정치적 또는 정책적 판단에 관한 비화들이 적지 않게 소개되기 때문인 듯하다.

그런 그의 회고록중 가장 눈길을 끄는 대목은 아직도 처리방식등에 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부실은행 매각에 대한 그의 입장이다.

그는 회고록에서 제일은행과 서울은행은 주식을 전액 소각한 다음 국유화한 이후에 매각이나 청산 절차를 밟았어야 했다고 소신을 피력했다.

특히, 그는 정부가 제일은행과 서울은행에 공적자금을 투입하면서 국제통화기금(IMF)의 의견과 글로벌 스탠다드를 지키지 않아 뉴브리지캐피탈에게 손해보지 않는 장사를 하도록 했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IMF는 구제금융 협상 당시 제일은행과 서울은행 주식을 전액 소각해 국유화한 다음 인수자가 있으면 매각하고 없을 경우 청산해야 한다는 의견이었다면서 하지만 정부는 이를 듣지 않고 8.2대1로 감자, 국민 세금으로 증권 투자를 보상하는 선례를 남겼다고 지적했다.

정부가 IMF의 의견을 제대로 듣지 않아 은행에 공적자금이 투입되면서 국민 세금으로 주식 투자자들을 보호해 주는 나쁜 선례를 남겼고, 궁극적으로뉴브리지캐피탈에게 어떤 경우에도 이익을 얻도록 하는 `꽃놀이패를 만들어줬다고 지적했다

이와함께, 그는 회고록에서 외환위기 당시 클린턴 미국 대통령이 김영삼 대통령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IMF협상을 조속히 끝낼 것을 요청하면서 한국의 국가부도 가능성에 대해 경고했다는 비화도 공개했다.

그는 회고록 서문에서 역사의 진실은 밝혀져야 하고 실패는 되풀이 되지 말아야 한다고 발간 동기를 밝히고 있다.

그의 화고록이 단순한 흥미거리가 아닌 우리나라가 앞으로 글로벌 경제전쟁을 수행해 가는데 일조하는, 값진 참고서가 되기를 바라는 것이 그의 회고록을 대하는 독자들 다수의 공통된 생각이 아닐까 싶다.

강 前차관은 행정고시 8회 출신으로 재무부 세제실장, 관세청장, 통상산업부차관, 재정경제원 차관, 한국무역협회 부회장 등을 역임했다.

퇴임후 일부언론에 소신이 강한 칼럼을 싣는등의 간헐적인 저작활동을 했으며 현재 디지털경제연구소 이사장직을 맡고 있다. 현 공적자금관리 위원이기도 하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