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제품안전 '대통령표창' 수상
이마트, 제품안전 '대통령표창' 수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구변경기자] 이마트가 7일 유통업계 최초로 2012년 제품안전의날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

제품안전 대통령표창은 제조회사가 계속 시상을 받아온 표창으로 유통업계에서는 이마트가 처음이다.

제품안전포상은 지식경제부 주관으로 안전한 제품개발과 사고예방 등을 통해 제품안전문화에 기여한 유공자 및 기업을 대상으로 한 정부포상이다.

시상의 큰 이유는 이마트가 PL(자체)상품의 제품안전 기준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중소 협력회사의 품질수준을 대기업수준으로 끌어올려 유통회사임에도 제조사 이상의 품질 및 안전관리를 했다는 점이다.

최병렬 이마트 대표는 "이마트는 PL을 제조하는 중소 협력회사에게 이마트 자체기준을 제시하고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다"며 "이마트 스탠다드를 만들어 중소 협력회사의 생산시스템, 품질관리 시스템, 업무프로세스를 대기업 수준으로 끌어 올렸다"고 말했다.

'이마트 스탠다드'는 이마트가 협력회사에 제공하는 상품생산표준으로 , 원부자재 매입부터 제품 생산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사측은 수상이 주효했던 이유를 유통업계 최초로 자체상품 1230개 품목의 '자주적 제품품질 안전기준서'를 수립했으며, 협력사의 생산안전 수준을 총 5단계 등급으로 평가한 점을 들고있다.

또 고객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제품 안전성 사전 관리제도'로 전 품목의 안전성 검증을 의무화했고, 자체상품에 대한 안전성 검증을 국내 시험기관별로 위탁 실시하고 있는 점이다.

이외에도 '제품안전 나눔이 프로그램' 으로 이마트와 거래중인 중소 협력사를 대상으로 제품 위해성 검증비용을 지원한 바 있다.

최병렬 이마트 대표는 "이번 시상은 그동안 품질관리를 위해 노력을 기울인 이마트 임직원 및 협력회사 임직원을 대신해서 받는 시상이다"라며 "앞으로 이마트 상품에 대한 품질관리를 더욱 강화해 협력회사와 함께 가치있고 믿을수 있는 상품을 만드는데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