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승진고시 시험지 사전 유출 '물의'
수협, 승진고시 시험지 사전 유출 '물의'
  • 황철
  • 승인 2005.04.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여명 부정 연루...대외신인도 훼손 우려속 징계 수위 촉각.
최근 수협중앙회가 주관해 실시한 일선조합 승진고시에서 문제지가 사전 유출되는 사건이 발생해 말썽이 일고 있다. 수협중앙회는 이번 사건에 대한 자체 감사를 마치고 관련자 문책 등 대책 마련에 착수했다.

금융권에 따르면 수협중앙회는 지난달 17일 전국 55개 조합을 상대로 승진고시를 실시했다. 그러나 일선 조합인 완도군수협에서 시험지 유출 사건이 발생해 10여명의 직원이 부정시험에 연루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해당 조합 총 응시자 24명의 절반에 가까운 숫자로 수협 승진고시의 공신력에 큰 손상을 입게 됐다. 특히 시험지 유출의 장본인이 해당 지역 출신 중앙회 직원인 것으로 드러나, 수협중앙회 위상에도 막대한 타격이 예상된다.

현재 수협중앙회는 자체 감사를 마치고, 인사위원회 보고를 통해 관련자 문책과 대응책 마련에 착수했다.

수협중앙회 감사실 관계자는 “승진고시 직후 부정시험에 대한 혐의를 포착하고, 자체 감사를 실시해 사실 여부를 확인했다”면서 “감사 결과에 대한 면밀 분석을 거쳐 문책 수위가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수협중앙회는 일단 시험지 유출에 대한 사실이 확인된 이상 부정응시자에 대한 징계는 불가피하다는 판단이다. 그러나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할 수도 있어 재시험 실시 등의 조치는 취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수협중앙회는 지난 18일 연루자를 제외한 116명의 합격자를 발표했다.

수협 관계자는 “일단 부정시험에 연루된 직원들을 징계하고,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향후 대책을 마련하는 선에서 사태 해결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면서 “승진고시를 백지화하고, 재시험을 실시하는 것은 더 큰 파장을 부를 수 있는 만큼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수협 노동조합에서도 이번 사건을 중앙회의 도덕성과 공신력을 저해하는 심각한 사안으로 보고 근본적인 해결책을 요구하고 있다.

수협 노조는 “일선조합의 승진고시 문제 유출 사건은 시험의 공정성과 신뢰성에 큰 타격을 줬다”면서 “이번 사건으로 더 큰 불신과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명쾌하고 깨끗하게 모든 의혹을 철저히 규명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황철 기자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